조선닷컴

today's pick

magazine 인기기사

topp 인기기사

daily 인기기사

topp 로고
칼럼진
이소영의 다음 인재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리전 매니저로, 전세계 커뮤니티 리더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2000여 명의 소프트웨어 인재와 소통하며 그들의 커뮤니티 리더십을 알리는 일을 합니다. 이 경험을 녹여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당신은 다른 사람의 성공에 기여한 적 있는가?》를 펴냈고, 각계각층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전략과 지혜를 나누고 있습니다.
내가 빌게이츠, 저커버그와 일하며 느낀 공통점 "그들은 회사에 일하러 오지 않아요"
입력 : 2021.07.02

아무리 생각해도 특별한 흥미가 없거나, 목표로 삼을 만한 영역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 평생 누군가가 정해 준 목표만을 위해 일분일초를 아껴가며 살아온 대다수가 여기에 해당될 것이라 생각한다. 

01212019090203898827.jpg
부모님과 학교에서 부여한 목표를 위해 스펙 쌓기에 집중한 것은 아닌지 진지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다. ⓒ조선DB

부모님과 학교에서 부여한 수많은 목표와 시험을 위해 착실하게 주어진 공부만 해왔다면, 오늘이라도 진지하게 생각해보자. 그리고 각종 미디어와 상술에 의해 만들어진 목표도 다시 한번 되돌아보자. 브랜드 아파트, 멋진 차, 멋진 여행지, 날씬한 몸매, 맛있는 음식 등, 각종 미디어와 상술이 만든 목표가 정말 내가 원하는 목표일까, 아니면 이런 욕망을 팔아 돈을 버는 회사들이 나에게 무의식적으로 심어준 목표일까? 고려대 익명 게시판에는 이런 글이 올라왔다. 

“너무 괴로워요. 저는 학점도 높고, 대외활동 많이 했고, 자격증도 많고, 스펙도 많이 쌓았어요. 근데 제가 스스로 원해서 한 것은 하나도 없어요. 왜냐면 늘 누군가를 질투해서 그 사람보다 뛰어나기 위해 공부한 거거든요. 누군가가 어떤 스펙을 취득하면 저는 그 사람을 이기기 위해 그것보다 한 단계 높은 걸 취득해요. 그런데 한 명을 뛰어넘으면 또 다른 사람이 제 위에 있고, 그 사람을 뛰어넘으면 또 다른 사람이 제 위에 있어요. 이젠 너무 벅차고 힘들어요. 근데 누군가 나보다 잘났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가 어려워요. 그걸 인정해 버리면 나는 어디에서도 예쁨 받지 못할 것 같거든요.”

이 이야기는 비단 이 학생만의 사례는 아닐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본사 직원의 자녀교육철학 

0124201111081199SW00.jpg
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CEO ⓒ조선DB

나는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책을 쓰면서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에 있는 우리 팀 디렉터와 통화한 적이 있다. 우연히 이러이러한 주제로 책을 쓰고 있다고 얘기했더니 무척 흥분하며 약속한 30분을 훌쩍 넘겨 1시간 넘게 통화했다. 우리 팀 디렉터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페이스북으로 이직했다가 다시 마이크로소프트로 되돌아왔다. 이전에 마이크로소프트에 있을 때는 삼성과 많은 일을 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에게 꼭 ‘안녕하세요’라고 한국말로 인사한다. 10대 아이 둘의 아버지인 그는 나에게 이런 얘기를 해주었다. 

“소영, 내가 빌 게이츠, 그리고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와 일하며 느낀 게 뭔지 알아? 그들은 결코 일하러 회사에 오지 않는다는 거야. 그들은 그냥 자신이 흥미 있어 하는 것,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여러 사람과 실천하러 회사에 와. 그들은 그렇게 태어났고 평생 그렇게 살아왔어. 그리고 가장 높은 수준의 에너지와 지식을 쌓았지. 그래서 나도 내 아이들에게 무엇을 공부할지, 무엇을 직업으로 삼을지 얘기하지 않아. 그런 것을 진지하게 결정하기 전에 세상을 돌아보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줄 거야. 그런 다음 그게 무엇이든 결정되면 그 누구보다 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해 줄 거야.”


숭실대 김판수 교수, "행복한 아이들의 공통점은..."

내가 만나 본 커뮤니티 리더들은 빌게이츠나 저커버그 정도는 아니었지만, 다들 자신의 내면에서 우러나온 목표 의식이 뚜렷했다. 입시를 위해, 다른 사람과 경쟁하기 위해, 혹은 부모님의 등쌀에 못 이겨서 한 공부와 자신의 의지로 한 공부는 성취감에서 큰 차이가 난다. 자기주도학습이론을 우리나라에서 처음 정립하고, 관련 서적을 집필하고 강의해 온 숭실대 김판수 교수는 이렇게 말한다.

“제가 연구를 위해 수많은 학생을 조사했어요. 그랬더니 행복한 아이들이 집중력도 인간관계도 좋았어요. 당연히 자기주도성도 높고, 공부도 결과적으로 잘하더라고요.”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나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목표를 설정했다면, 이제는 그 목표의 수준을 조금 더 끌어올리자. 바로 그 목표가 나 한 사람에게 집중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나와 비슷한 흥미를 가진 사람, 혹은 나와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목표 즉, 선한 의지를 가지는 것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커뮤니티 공부와 리더십의 효과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처음부터 나 혼자만의 영달을 목표로 하지 않았기에 공부하면 할수록 실력과 함께 리더십이 커나간다. 그리고 행복하게 오래가는 공부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티 리더십을 위한 공부 로드맵의 첫머리에 와야 하는 것은 순수하게 자신의 내면에서 우러나온 목표, 거기에 다른 사람과 함께 성장하겠다는 선함이 합쳐진 ‘선한 목표 설정하기’가 되는 것이다.

 

* 커뮤니티 리더십을 다룬 책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 내용의 일부입니다. 빠르게 격변하는 시대에 필요한 인재, 이런 인재는 어떻게 탄생되고 또 길러지는지  함께 고민해보기 위해 마련한 장입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이소영 마이크로소프트 이사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보내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더 볼만한 기사

10개더보기
상호 : ㈜조선뉴스프레스 / 등록번호 : 서울, 자00349 / 등록일자 : 2011년 7월 25일 / 제호 : 톱클래스 뉴스서비스 / 발행인 : ㈜조선뉴스프레스 이동한
편집인 : 이동한 / 발행소 :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34, 13층(상암동, 디지털큐브빌딩) Tel : 02)724-6875(독자팀) / 발행일자 : 2017년 3월 29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희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서울마포-0073호 / 사업자등록번호 : 104-81-59006
Copyright ⓒ topclas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

조선뉴스프레스 | 광고안내 | 기사제보 | 독자센터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인터넷신문윤리강령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위원회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