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 (조정석이 광고하는) 영양제를 먹는다. (조정석이 광고하는) 마스크를 쓰고 거리에 나온다. 이동시간 동안 (조정석이 광고하는) 통신사의 핸드폰을 들고 (조정석이 광고하는) 어플로 책을 읽는다. 점심에는 (조정석이 광고하는) 카드를 꺼내 (조정석이 광고하는) 치킨을 먹고, 여행을 가고 싶을 땐 (조정석이 광고하는) 숙박앱을 켜본다. 어디 이뿐인가. 아이들 공부도 (조정석이 광고하는) 학습지로 하면 되고, 예방주사 역시 (조정석이 광고하는) 주사를 맞히면 된다. 입이 출출하다고? (조정석이 광고하는) 과자가 있으니 걱정없다!

jojo1.jpg
숙박어플 광고에 나온 조정석, 호텔스컴바인

 요즘 광고를 보면, 조정석으로 시작해 조정석으로 끝난다. 새롭게 시작한 광고도 있고, 계약을 연장한 광고도 있고, 기존 모델이 조정석으로 바뀐 경우도 있다. 아무튼 아침부터 저녁까지 조정석이 광고하는 제품만 사용해도 될 정도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천재 의사 이자 만능보컬이자 싱글대디인 이익준 역을 맡은 후로는, 의약품과 '노래'가 가미된 CF, 아동 학습지까지 영역을 넓혔다. 조정석은 현재 드라마나 영화 출연 없이도 가장 우리 가까이에 와있는 배우다.

jojo2.jpg
치킨광고에 나온 조정석, 자담치킨

 

조정석이 나오면, 제대로 오른다 

 그렇다면 왜 조정석은 이렇게 광고모델로 주가를 올리는 것일까. 그의 광고는 먼저, 지루하지 않다. 채널을 돌리게 만들지 않는다. 1분 남짓한 그 짧은 시간에 조정석은 시청자에게 몰입의 시간을 제공한다. 심지어 학습지 광고에서도 그의 연기력은 발군이다. 새로 시작한 대교 써밋 학습지 광고에서 아는 문제인데 틀렸다는 초등학생에게 진짜? 알면 맞춰야지~”라는 한 문장도 조정석이 해서 맛깔난다.

 실제로 그의 광고는 효과가 높다. 가장 대표적인 게 (현재는 광고모델을 하고 있지 않는) 온라인 영어 업체인 야나두. 2016년만 해도 업계 1위인 시원스쿨이 연매출 1300억원, 야나두는 고작 34억원 매출이었다. 2016년 조정석을 모델로 발탁한 광고를 선보이며 무섭게 성장해 격차를 좁힌다. 긴 설명도 없었다. 말끔하게 차려 입은 조정석이 엘리베이터 문을 잡고 , 너두 할 수 있어라고 한 게 전부다.

jojo6.jpg
인간 '야나두'라 불린 동영상업체 광고, 야나두

 조정석은 인간 야나두로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였다. 연말대상 시상식에서 영어로 새해인사를 전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실제로 그는 자신이 광고하는 업체의 동영상 강의를 열심히 들었다고 한다. 워낙 파급력 있는 광고라, 현장에 있는 사람들도 유쾌하게 웃음을 터뜨렸다. 업체 대표는 얼마나 고마웠을까. 조정석 소속사의 전 직원에게 선물을 보냈다고 한다.

 

야 너두, 1위 할 수 있어  

 2019년 조정석이 손나은과 함께 찍은 참치광고는 2019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금상을 받았다.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 집에서 동원참치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참치통조림 레시피를 소개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건 맛의 대참치~’로 이어지는 후크송은 소셜미디어(SNS)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모았다.

jojo.jpg
대한민국광고대상 금상을 받은 참치광고, 동원참치

 

 결국 2020년 조정석은 매년 대국민 투표를 통해 한 해를 빛낸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는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올해의 남자배우상올해의 OST 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올랐다.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어워드다. 55만의 소비자가 투표에 참여했다. 조정석이 올해 배우로 가장 많은 광고에 러브콜을 받은 이유다.

 

조정석, 잘 자란 스타의 정석

 그렇다면 수입이 궁금해진다. 조정석의 CF 모델료는 알려진 바 없다. 하지만 보통 브랜드 평판 선호도 상위를 달리는 모델의 모델료는 5억부터 10억까지 이어진다. 가장 낮은 5억을 잡아도 그의 수입은 규모가 나온다.

jojo4.jpg
가장 최근에 찍은 학습지 광고, 대교

 여기에서도 미담은 계속된다. 그는 그 수입으로 착실하게 세금을 냈다. 국세청은 2021년 제55회 납세자의 날을 맞아 모범납세자에 대한 포상후보자 625명과 아름다운 납세자 54명을 사전공개했다. 사전공개 대상자 중 연예인 대표로는 배우 조정석과 박민영이 선정됐다. 조정석은 뮤지컬, 드라마, 영화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며 대중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고 사회공헌활동 및 성실납세로 국가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jojo5.jpg
마스크광고까지 섭렵한 조정석, 에어데이즈

 조정석은 일찍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어머니를 부양했다. 늦둥이라 그의 나이 20대에 어머니는 60대였다. 당시 그는 군 면제를 받았는데, 부양가족이 있고 월 수입이 적다는 이유에서 였다. 그랬던 그가 이제는 대한민국 광고계를 섭렵한 슈퍼스타가 됐다. 그럼에도 그의 선전은 보는 이도 흐뭇하게 한다. 왜냐? ‘납득이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