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문제작’은 단연 넷플릭스 시리즈 〈D.P.〉다. DP는 탈영병을 체포하는 헌병대 소속 군무이탈체포조를 의미한다. 군인 잡는 군인이란 독특한 소재에서 출발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직간접으로 관련 있는 군대의 속살을 들여다본 〈D.P.〉는 공개와 동시에 연일 화제를 모았다.

생생하게 묘사된 군대는 내 청춘을 보낸 곳이자 내 가족·연인·친구가 거쳐간 곳이다. 〈D.P.〉 공개 후 N차 시청 인증이 이어졌고 사람들이 모인 곳이면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군대 이야기가 등장했다. 화제가 계속되자 국회에서 국방부 장관을 향해 병영 문화 개선에 대한 질문까지 이어졌다. 〈D.P.〉는 국내뿐 아니라 한국 군대 문화가 생소한 태국·베트남 등에서도 넷플릭스 흥행 1위를 기록했다.

〈D.P.〉는 실제 DP로 군복무한 김보통 작가의 웹툰 〈D.P 개의날〉이 원작이다. 작가는 〈D.P.〉 각본에도 참여해 평범한 사람들을 따스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특유의 감성을 십분 발휘했다. “이제는 좋아졌다는 망각의 유령과 싸우기 위해 만들었다”는 작가의 웹툰은 누적 조회수 1000만 뷰 이상을 기록하며 인기와 작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유머로 완성한 인물의 변칙성

넷플릭스 시리즈 〈D.P.〉.
군대 내 가혹행위를 정면으로 다룬 〈D.P.〉에는 괴물로 변해가는 인물들이 나온다. 평범한 청년들은 수렁에 빠지는가 하면 자신도 모르게 괴물이 되어가기도 한다. 작품에서 웅덩이를 휘젓는 인물 ‘한호열’은 허를 찌른다. 등장부터 예사롭지 않다. 이름 석 자를 크게 적은 팬티 고무줄을 탁탁 튕기며 능청스레 인사를 건넨다. 흡연실이 된 샤워장에 페브리즈를 챙겨가 PX 거래를 시도하는 그의 모습은 ‘짬밥’에서 터득한 노련함이 묻어난다. 잔머리와 능글맞음이 뒤엉킨 결정체, 배우 구교환은 한호열을 그대로 흡수했다.

“한호열은 시나리오에서 이미 완성돼 있었어요. 단지 저와 같은 게 있다면 목소리, 가르마, 신발 사이즈, 유머(웃음)? 저도 호열이처럼 유머를 자주 펼치려고 해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지점이에요. 사람 관계에서 유머만큼 존중과 배려가 담긴 건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호열이가 저보다 용기 있고 멋진 사람 같지만요.”

군인 같지 않은 외모와 말투, 선임에게도 거리낌 없이 받아치는 호열은 웹툰 원작에는 등장하지 않는 인물이다. 〈D.P.〉에서 호열은 분위기를 환기하는 역할을 했다. 자칫 가라앉을 수 있는 전체 흐름에서 구교환은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도록 적당히 조미료를 쳤다. 평소 유머러스한 삶을 중요하게 여기는 그의 마음가짐과 능청스러움이 캐릭터의 변칙성을 완성한 것이다.

넷플릭스 시리즈 〈D.P.〉.
스무 살 무렵, 아직 경험하고 배워야 할 세상이 많지만 청년들은 국방의 의무라는 소명을 받고 또 다른 세상에 입문한다. 괴물이 된 동료들 사이에서 보호받지 못한 이들이 생기고, 각자의 이유로 탈영을 감행한다. 이들을 찾는 DP 역시 또래의 평범한 청년들이다. 또 다른 세상의 무언가를 배울 새도 없이 명령을 받고 침투해 누군가를 잡으러 다녀야 한다.

“저라면 두려웠을 거예요. 한호열 대사 중에 ‘우리가 형사도 아니고’라는 말이 있어요. 저는 그 대사가 계속 맴돌았어요. 특별하지 않은 아이들인데 많이 두려웠을 것 같더라고요.”

DP는 군인들에게도 낯선 보직이다. 하지만 각본을 쓴 작가도, 구교환의 매니저도 DP 출신일 만큼 우리 가까이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구교환 역시 한호열을 특별하게 생각하기보다 자기 주변인으로 여기고 다가갔다. 호열이 만나는 탈영병들 역시 마찬가지. 개인 문제도 있지만 탈영병 상당수가 내부 부조리, 상관의 무관심, 가정 문제 등 여러 상황이 맞물려 생긴 파열의 존재였다. 그래서 〈D.P.〉는 탈영병을 ‘적응하지 못한 낙오자’로 묘사하지 않는다. 이들을 군 밖으로 내몬 것이 무엇인지를 말하는 데 집중하며, 더 나아가 그들의 갈라짐을 막아준 존재는 왜 없었는지 묻는다. 탈영병을 체포하는 순간, 통쾌함보다 씁쓸함이 감도는 이유다.


똑같은 군복 입은 각각의 고유한 존재

넷플릭스 시리즈 〈D.P.〉.
평범한 청년들이 동료를 체포하는 불편한 상황에서 호열은 자신을 잃지 않기 위해 애쓴다. 호열이 준호(정해인)와 함께 임무를 마치고 상관 임지섭(손석구) 대위에게 치하받는 장면은 상징적이다. 상관은 이들의 이름을 ‘호영’과 ‘준우’로 잘못 말한다. 똑같은 군복 안에 누가 있는지 관심 없어 보이지만 호열과 준호에게 이름은 잃을 수 없는 존재다. 일말의 꿈틀거림으로 억양에 변화를 줘 관등성명을 하지만 상관은 변함이 없다. “휴가 잘 다녀와라, 이상한 데 가지 말고. 호영이랑 준우”라며. 둘은 이번에도 굴하지 않고 억양으로 자신들의 이름을 부각한다. 정체성을 지키려는 노력이다.

“이름 세 글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최선의 외침이었죠. 저에게 호열은 자장라면, 국물라면 모두 끓여주고 군만두까지 나눠주고 싶은 친구예요. 한호열에게 혼자가 아니라고 얘기해주고 싶어요.”

시나리오에는 쉼표·느낌표가 있었지만 말맛을 살리는 건 배우의 몫이었다. 잘못된 이름을 그대로 수용했다면 그들은 호영과 준우가 되어 고유함을 잃어갔을지 모른다. 독특한 어투로 반항하는 느낌을 가미한 이 장면은 웃음으로만 치환되지 않는다. 많은 이들의 뇌리에 남아 똑같은 군복을 입은 이름 없는 장병이 아닌 한호열과 안준호로 기억되게 한다. 이들이 쓰는 수통은 1953년 이후 바뀌지 않았지만 그들이 몸담은 조직은 바뀔 수 있는 것이다.


배우·감독 넘나들며 쌓은 탄탄한 내공

넷플릭스 시리즈 〈D.P.〉.
캐릭터를 분석하고 착착 감기도록 소화한 데는 구교환의 탄탄한 내공이 주요했다. 마흔 살 나이에 여느 20대 상병 같은 호열을 연기한 건 그저 동안 덕분만은 아니었다. 2008년 독립영화 〈아이들〉로 데뷔한 그는 직선과는 거리 있는 연기를 펼쳐왔다. 그 선이 굵지도 않다. 대신 구교환만이 보여줄 수 있는 곡선으로 연기해왔다. “신경 쓰이는 배우”라는 별칭이 붙은 것도 그 때문이다.

트렌스젠더로 출연한 〈꿈의 제인〉에서는 진한 화장과 하이힐을 소화하며 인간의 외로움과 불행을 말했다. 이 작품으로 구교환은 제54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부문 신인연기상을 수상했다. 이옥섭 감독과 함께한 〈로미오: 눈을 가진 죄〉에서는 좋아하는 연인을 보기 위해 자기 안구를 뽑아 2층으로 던지는 기괴함도 보여줬다.

그는 연출가로서도 하고 싶은 이야기를 거침없이 표현했다. 대변 대신 거북이를 배설한 남성이 한의원을 찾는 〈거북이들〉, 이별하고 돌아오는 마음을 선인장과 외발자전거에 빗대 얘기하는 〈걸스온탑〉, 민망한 엑스레이 사진으로 발칵 뒤집힌 병원에서 시작된 탐정놀이를 담은 〈메기〉 등은 구교환의 세계관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반도〉 〈킹덤〉 〈모가디슈〉에서 존재감


구교환이 대중에게 본격적으로 얼굴을 알린 건 영화 〈반도〉에서다. 인간성을 상실한 631부대 지휘관 서 대위로 출연한 그는 독특한 목소리와 강렬한 연기로 교활하고 광기 어린 모습을 보여줬다. 연상호 감독은 그의 연기를 보고 “호아킨 피닉스(조커)인 줄 알았다”고 평가했다. 이후 넷플릭스 〈킹덤: 아신전〉에서 여진족 수장 아이다간으로 출연해 강한 임팩트를 남기며 〈킹덤〉 시즌3 빌런을 예고했고, 영화 〈모가디슈〉에서는 소말리아 주재 북한 외교관으로 출연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연기와 연출을 하겠다고 마음먹은 건 이야기 때문이었어요. 어떤 포지션이 더 좋다, 쉽다 말할 수는 없지만 좋은 이야기를 할 때 일원으로 참여하고 싶은 욕구가 커요. 보통 사적이고 사사로운 데서 힌트를 얻는데, 말하고 싶은 이야기가 계속 찾아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교환은 배우로서나 연출가로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망설임, 어색함 없이 유창하게 표현한다. 반면 질문을 받을 때면 짧은 답을 내놓고 종종 ‘헤헤’ 하며 겸연쩍은 웃음을 보이지만, 영화의 규모나 장르를 따지지 않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하다 보니 그의 매력을 알아보는 사람이 하나둘 늘었다. 낭중지추처럼 대중을 콕콕 찌르는 그의 매력, 연기가 괜히 참 신경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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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 구교환
곡선으로 휘젓는 연기
선수현
‘올해의 문제작’은 단연 넷플릭스 시리즈 〈D.P.〉다. DP는 탈영병을 체포하는 헌병대 소속 군무이탈체포조를 의미한다. 군인 잡는 군인이란 독특한 소재에서 출발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직간접으로 관련 있는 군대의 속살을 들여다본 〈D.P.〉는 공개와 동시에 연일 화제를 모았다.

생생하게 묘사된 군대는 내 청춘을 보낸 곳이자 내 가족·연인·친구가 거쳐간 곳이다. 〈D.P.〉 공개 후 N차 시청 인증이 이어졌고 사람들이 모인 곳이면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군대 이야기가 등장했다. 화제가 계속되자 국회에서 국방부 장관을 향해 병영 문화 개선에 대한 질문까지 이어졌다. 〈D.P.〉는 국내뿐 아니라 한국 군대 문화가 생소한 태국·베트남 등에서도 넷플릭스 흥행 1위를 기록했다.

〈D.P.〉는 실제 DP로 군복무한 김보통 작가의 웹툰 〈D.P 개의날〉이 원작이다. 작가는 〈D.P.〉 각본에도 참여해 평범한 사람들을 따스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특유의 감성을 십분 발휘했다. “이제는 좋아졌다는 망각의 유령과 싸우기 위해 만들었다”는 작가의 웹툰은 누적 조회수 1000만 뷰 이상을 기록하며 인기와 작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유머로 완성한 인물의 변칙성

넷플릭스 시리즈 〈D.P.〉.
군대 내 가혹행위를 정면으로 다룬 〈D.P.〉에는 괴물로 변해가는 인물들이 나온다. 평범한 청년들은 수렁에 빠지는가 하면 자신도 모르게 괴물이 되어가기도 한다. 작품에서 웅덩이를 휘젓는 인물 ‘한호열’은 허를 찌른다. 등장부터 예사롭지 않다. 이름 석 자를 크게 적은 팬티 고무줄을 탁탁 튕기며 능청스레 인사를 건넨다. 흡연실이 된 샤워장에 페브리즈를 챙겨가 PX 거래를 시도하는 그의 모습은 ‘짬밥’에서 터득한 노련함이 묻어난다. 잔머리와 능글맞음이 뒤엉킨 결정체, 배우 구교환은 한호열을 그대로 흡수했다.

“한호열은 시나리오에서 이미 완성돼 있었어요. 단지 저와 같은 게 있다면 목소리, 가르마, 신발 사이즈, 유머(웃음)? 저도 호열이처럼 유머를 자주 펼치려고 해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지점이에요. 사람 관계에서 유머만큼 존중과 배려가 담긴 건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호열이가 저보다 용기 있고 멋진 사람 같지만요.”

군인 같지 않은 외모와 말투, 선임에게도 거리낌 없이 받아치는 호열은 웹툰 원작에는 등장하지 않는 인물이다. 〈D.P.〉에서 호열은 분위기를 환기하는 역할을 했다. 자칫 가라앉을 수 있는 전체 흐름에서 구교환은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도록 적당히 조미료를 쳤다. 평소 유머러스한 삶을 중요하게 여기는 그의 마음가짐과 능청스러움이 캐릭터의 변칙성을 완성한 것이다.

넷플릭스 시리즈 〈D.P.〉.
스무 살 무렵, 아직 경험하고 배워야 할 세상이 많지만 청년들은 국방의 의무라는 소명을 받고 또 다른 세상에 입문한다. 괴물이 된 동료들 사이에서 보호받지 못한 이들이 생기고, 각자의 이유로 탈영을 감행한다. 이들을 찾는 DP 역시 또래의 평범한 청년들이다. 또 다른 세상의 무언가를 배울 새도 없이 명령을 받고 침투해 누군가를 잡으러 다녀야 한다.

“저라면 두려웠을 거예요. 한호열 대사 중에 ‘우리가 형사도 아니고’라는 말이 있어요. 저는 그 대사가 계속 맴돌았어요. 특별하지 않은 아이들인데 많이 두려웠을 것 같더라고요.”

DP는 군인들에게도 낯선 보직이다. 하지만 각본을 쓴 작가도, 구교환의 매니저도 DP 출신일 만큼 우리 가까이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 구교환 역시 한호열을 특별하게 생각하기보다 자기 주변인으로 여기고 다가갔다. 호열이 만나는 탈영병들 역시 마찬가지. 개인 문제도 있지만 탈영병 상당수가 내부 부조리, 상관의 무관심, 가정 문제 등 여러 상황이 맞물려 생긴 파열의 존재였다. 그래서 〈D.P.〉는 탈영병을 ‘적응하지 못한 낙오자’로 묘사하지 않는다. 이들을 군 밖으로 내몬 것이 무엇인지를 말하는 데 집중하며, 더 나아가 그들의 갈라짐을 막아준 존재는 왜 없었는지 묻는다. 탈영병을 체포하는 순간, 통쾌함보다 씁쓸함이 감도는 이유다.


똑같은 군복 입은 각각의 고유한 존재

넷플릭스 시리즈 〈D.P.〉.
평범한 청년들이 동료를 체포하는 불편한 상황에서 호열은 자신을 잃지 않기 위해 애쓴다. 호열이 준호(정해인)와 함께 임무를 마치고 상관 임지섭(손석구) 대위에게 치하받는 장면은 상징적이다. 상관은 이들의 이름을 ‘호영’과 ‘준우’로 잘못 말한다. 똑같은 군복 안에 누가 있는지 관심 없어 보이지만 호열과 준호에게 이름은 잃을 수 없는 존재다. 일말의 꿈틀거림으로 억양에 변화를 줘 관등성명을 하지만 상관은 변함이 없다. “휴가 잘 다녀와라, 이상한 데 가지 말고. 호영이랑 준우”라며. 둘은 이번에도 굴하지 않고 억양으로 자신들의 이름을 부각한다. 정체성을 지키려는 노력이다.

“이름 세 글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최선의 외침이었죠. 저에게 호열은 자장라면, 국물라면 모두 끓여주고 군만두까지 나눠주고 싶은 친구예요. 한호열에게 혼자가 아니라고 얘기해주고 싶어요.”

시나리오에는 쉼표·느낌표가 있었지만 말맛을 살리는 건 배우의 몫이었다. 잘못된 이름을 그대로 수용했다면 그들은 호영과 준우가 되어 고유함을 잃어갔을지 모른다. 독특한 어투로 반항하는 느낌을 가미한 이 장면은 웃음으로만 치환되지 않는다. 많은 이들의 뇌리에 남아 똑같은 군복을 입은 이름 없는 장병이 아닌 한호열과 안준호로 기억되게 한다. 이들이 쓰는 수통은 1953년 이후 바뀌지 않았지만 그들이 몸담은 조직은 바뀔 수 있는 것이다.


배우·감독 넘나들며 쌓은 탄탄한 내공

넷플릭스 시리즈 〈D.P.〉.
캐릭터를 분석하고 착착 감기도록 소화한 데는 구교환의 탄탄한 내공이 주요했다. 마흔 살 나이에 여느 20대 상병 같은 호열을 연기한 건 그저 동안 덕분만은 아니었다. 2008년 독립영화 〈아이들〉로 데뷔한 그는 직선과는 거리 있는 연기를 펼쳐왔다. 그 선이 굵지도 않다. 대신 구교환만이 보여줄 수 있는 곡선으로 연기해왔다. “신경 쓰이는 배우”라는 별칭이 붙은 것도 그 때문이다.

트렌스젠더로 출연한 〈꿈의 제인〉에서는 진한 화장과 하이힐을 소화하며 인간의 외로움과 불행을 말했다. 이 작품으로 구교환은 제54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부문 신인연기상을 수상했다. 이옥섭 감독과 함께한 〈로미오: 눈을 가진 죄〉에서는 좋아하는 연인을 보기 위해 자기 안구를 뽑아 2층으로 던지는 기괴함도 보여줬다.

그는 연출가로서도 하고 싶은 이야기를 거침없이 표현했다. 대변 대신 거북이를 배설한 남성이 한의원을 찾는 〈거북이들〉, 이별하고 돌아오는 마음을 선인장과 외발자전거에 빗대 얘기하는 〈걸스온탑〉, 민망한 엑스레이 사진으로 발칵 뒤집힌 병원에서 시작된 탐정놀이를 담은 〈메기〉 등은 구교환의 세계관을 보여주기에 충분했다.


〈반도〉 〈킹덤〉 〈모가디슈〉에서 존재감


구교환이 대중에게 본격적으로 얼굴을 알린 건 영화 〈반도〉에서다. 인간성을 상실한 631부대 지휘관 서 대위로 출연한 그는 독특한 목소리와 강렬한 연기로 교활하고 광기 어린 모습을 보여줬다. 연상호 감독은 그의 연기를 보고 “호아킨 피닉스(조커)인 줄 알았다”고 평가했다. 이후 넷플릭스 〈킹덤: 아신전〉에서 여진족 수장 아이다간으로 출연해 강한 임팩트를 남기며 〈킹덤〉 시즌3 빌런을 예고했고, 영화 〈모가디슈〉에서는 소말리아 주재 북한 외교관으로 출연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연기와 연출을 하겠다고 마음먹은 건 이야기 때문이었어요. 어떤 포지션이 더 좋다, 쉽다 말할 수는 없지만 좋은 이야기를 할 때 일원으로 참여하고 싶은 욕구가 커요. 보통 사적이고 사사로운 데서 힌트를 얻는데, 말하고 싶은 이야기가 계속 찾아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교환은 배우로서나 연출가로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망설임, 어색함 없이 유창하게 표현한다. 반면 질문을 받을 때면 짧은 답을 내놓고 종종 ‘헤헤’ 하며 겸연쩍은 웃음을 보이지만, 영화의 규모나 장르를 따지지 않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하다 보니 그의 매력을 알아보는 사람이 하나둘 늘었다. 낭중지추처럼 대중을 콕콕 찌르는 그의 매력, 연기가 괜히 참 신경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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