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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발 예찬

두 발로 / 걷자, 안으로 / 뛰자, 밖으로

MZ세대가 아웃도어 문화를 바꿔놓고 있다. 트레킹, 등산, 조깅 등은 나이 들면서 갖게 되는 취미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몇 년 전부터는 아니다.
자기 관리에 철저한 2030세대가 SNS를 통해 런스타그램, 등산스타그램, 걷기 인증을 하면서 이들에게 야외 활동은 하나의 놀이처럼 번지고 있다.

아웃도어 시장 역시 젊은 세대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
레깅스에 목이 긴 양말, 가벼운 운동화에 야구모자가 MZ세대의 전형적인 스포츠웨어. 조각보 같은 알록달록한 등산복은 슬슬 자취를 감추는 추세이고, “등산 바지는 엄마 바지”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다. 실용성과 가성비를 중시하는 이들 세대의 소비 패턴은 스포츠웨어를 일상 영역으로 확장시킨다. 스포츠웨어와 일상복, 홈웨어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추세. 애슬레저(athletic+leisure), 웍슬레저(work+athleisure), 원마일웨어(one-mile wear) 같은 신조어도 생겼다.

걷기는 내가 나를 만난다는 점에서 안으로 잦아드는 시간이고, 달리기는 외부 풍경과 호흡한다는 점에서 밖으로 노출하는 시간이다. 걷기와 달리기 좋은 환경이다. 목적 달성을 도와주는 앱 코치도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더 많이, 더 멀리 달릴 수 있게끔 함께해주는 등산크루, 러닝크루도 찾아보면 널렸다. 이제, 나와 당신의 실천만 남았다.
  • 2021년 0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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