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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거니즘

비거니즘은 동물을 착취하는 모든 것을 배제하는 삶의 방식을 말한다.
단순히 육식을 하지 않는 식생활뿐 아니라, 이 땅의 모든 생명을 위하는 윤리적 소비로 이어진다.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화장품을 사용하고, 생명을 인위로 가두는 동물원이나 아쿠아리움에 가지 않고,
모피는 물론 동물 가죽과 털로 만든 옷을 사지 않으며, 수중 생물에 해가 되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가급적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소비를 지향한다.

이런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를 주축으로 비건 인구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현재 국내 채식 인구는 150~2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는 10년 만에 열 배 이상 폭증한 규모다.
국내외 식품 브랜드는 물론, 의류 브랜드에서도 비건 인구를 겨냥한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비거니즘은 더 이상 극소수의 취향의 세계가 아니다.
일상 곳곳에 파고들어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선택지의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 2021년 0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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