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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의 모든 30호를 위한 찬가

“가창력의 신으로 불리던 ○○가 한 방에 떨어졌어요. 너무 신기하지 않아요? 세상이 바뀌고 있는 것 같아요!”

한 지인이 흥분하면서 JTBC 〈싱어게인〉 시청 후기를 전했습니다. 그는 ‘30호 가수 이승윤’의 광팬입니다. 누구와도 닮지 않은 그의 음악을 접하자마자 팬이 됐다고 합니다. 고교 시절 이후 누군가의 덕질을 해보긴 처음이라고 하네요.

30호 가수는 저 멀리의 스타를 좇지 않고 내 안의 별을 찾아낸 ‘나다움’의 상징 같은 존재입니다. 매회 출연마다 틀과 고정관념을 흔드는 선곡과 편곡, 답변으로 마스터와 시청자들을 들었다 놨다 했지만, 정작 본인은 또 한 번 틀을 깨는 말을 던졌습니다. “틀을 깨는 음악인이라는 틀에 갇히고 싶지 않다”는.

심사위원단이 보기에는 파격이었지만, 이승윤 스스로는 파격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그저 자신을 녹여낸 음악을 꾸준히 해온 ‘방구석 음악인’이었을 뿐입니다. 어찌 보면 그가 숱하게 들어온 ‘파격’과 ‘애매’라는 표현에는 기존의 견고한 틀로 점수를 매기려는 은밀한 폭력성이 내재돼 있습니다. ‘파격’은 기존의 틀에서 한참 벗어나 있다는 말이고, ‘애매’는 기존의 틀에서 봤을 때 개성과 대중성의 경계에 있다는 말이니까요. 어느 쪽이든 타자, 기성, 다수의 시선이지요.

그런 30호 가수가 최종 우승자가 됐습니다. 파격이 혹평이 아니라 호평이, 애매가 이쪽이냐 저쪽이냐를 규정지으려는 시선이 아닌 또 하나의 영역으로 인정받은 사건이라 할 만합니다. 재밌는 건, 그의 선전에 세상의 수많은 30호들이 30호 가수에 자신을 감정 이입하며 감격에 겨운 자기 고백을 한다는 겁니다. 한 스타트업 대표는 “그게 되겠어?”라는 숱한 비난을 감수하며 이 자리까지 온 일화를 들려줬고, 언스쿨링을 택한 한 친구는 “왜 너는 학교를 안 가?”라는 어른들의 질문에 “왜 그럼 모두가 똑같이 학교를 가야 하나요?”라는 반문을 하고 또 해야 했던 이야기를 털어놨습니다. 30호의 승리는 누가 뭐라든 자신만의 길을 묵묵히 걷는 이들에게 보내는 응원가가 된 셈입니다.

이번 달 스페셜 이슈는 ‘오디션 新인류’를 다뤘습니다. 오디션 전성시대, 자기만의 색깔이 분명한 음악인들이 주목받고 사랑받는 트렌드에 돋보기를 들이대봤습니다. ▲싱어송라이터 안예은 ▲장르가 된 뮤지션들-〈싱어게인〉 무법자 이승윤·싱어송라이터 이무진/ 〈미스트롯 2〉 眞 양지은/ 〈고등래퍼 3〉 최연소 우승 이영지/ 〈쇼미더머니 9〉 머쉬베놈 / 〈보이스 코리아 2020〉 지소울 ▲2등의 반란-〈슈퍼스타K3〉 장범준/ 〈쇼미더머니 4〉 송민호/ 〈K팝스타 4〉 정승환/ 〈미스트롯 2〉 홍지윤 ▲오디션 신스틸러-김태연·나태주·스윙스·태호 ▲오디션의 마스터키-트로트 그랜마 장윤정 / 빅픽처맨 유희열 / 한국 힙합의 상징 박재범을 다뤘습니다.

싱어송라이터 안예은은 인터뷰에서 “색이 강해서 대중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을 들은 ‘홍연’이 노래방 인기차트에 올랐다”며 “대중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있고, 자신만의 개성 있는 음악을 하는 사람을 더 눈여겨봐준다”고 했습니다. 이 구절을 보며 울컥했습니다. 우리가 그토록 추구해온 세상, 다름이 틀림이 되지 않고 그저 존재 자체로 인정받고 존중받는 세상이 가까워지고 있다는 작은 증표이니까요.
  • 2021년 0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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