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 발굴한 진품명품, 이제훈

글 : 선수현 기자  / 사진제공 : CJ엔터테인먼트 

영화 이야기라면 어떠한 질문에도 답변이 술술 나왔다. 몇날 며칠이라도 말할 것처럼.
평소 많이 생각하고 고민한 흔적이 역력했다. 짧고 간결하게 답한 다른 질문들과 대조적이었다.
답변을 피하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애정의 차이였다. “이제훈은 영화밖에 모른다”더니, 그 말을 확인한 순간이었다.
그가 보여준 영화를 향한 열정은 〈시네마 천국〉의 토토와 알프레도를 떠오르게 했다.
2011년 대종상영화제에서 참 보기 드문 광경이 펼쳐졌다. 신인남우상 후보자를 비추는 카메라 두 대에 같은 인물이 담긴 것. 영화 〈파수꾼〉과 〈고지전〉, 이제훈과 이제훈의 대결이었다. 충무로 샛별의 영광은 〈파수꾼〉의 이제훈에게 돌아갔다. 그는 “오랫동안 연기를 하고 싶은데 평생 이 작품이 밑거름이 될 것 같다”며 “신인상의 가치가 퇴색되지 않도록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는 배우가 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그해 이제훈은 청룡영화상,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부일영화상 등 굵직한 영화제를 휩쓸며 신인상 4관왕을 달성했다.

어려서부터 연기자의 길을 꿈꿨지만 부모의 반대로 공학도의 길을 걸었던 이제훈은 2007년 스물셋의 나이에 영화 〈밤은 그들만의 시간〉으로 연기에 발을 디뎠다. 늦은 감 있는 데뷔 탓에 그는 열 편 이상의 독립영화에 출연하며 움츠려왔던 끼를 부지런히 발산해갔다.

충무로에서 인정받은 후 이제훈은 영화의 범주를 넓혀갔다. 〈건축학개론〉에서 모든 게 조심스럽기만 한 20대의 첫사랑을 표현했고, 〈파파로티〉에서 문제 많은 소년이 천부적인 자질을 끌어올리며 성악가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아이 캔 스피크〉에서는 위안부 할머니가 유엔 연단에 설 수 있도록 영어를 가르쳐주는 조력자의 역할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영화만이 아니다. 드라마 〈시그널〉에서는 무전기에 대고 “형사님”을 외치며 연기 베테랑 김혜수·조진웅 사이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감을 입증했다.


시나리오보다 중요한 건 함께하는 사람

최근 선보인 영화 〈도굴〉의 이제훈은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모습이다. 잠시도 입을 쉬지 않으며 능청스럽게 계략을 세우는 도굴꾼 ‘강동구’, 유쾌함을 잃지 않고 잔망스럽게 목표를 향해가는 역할이다. 평소 이제훈의 바르고 진중한 성격과는 대조적. 자신만의 부드럽고 리드미컬한 색깔을 더한 자유분방함이 퍽 반갑게 다가온다.

“이제훈이란 배우가 오락 영화에 나와 놀 수 있는 사람이구나, 생각하면 좋겠어요. 그동안 영화적 메시지나 의미, 장르로 쾌감을 드리려고 한 측면이 있더라고요. 평소 저는 상대의 이야기를 듣고 맞장구치는 편인데, 강동구를 연기하며 좀 더 활발해지고 적극적인 사람이 된 것 같아요. 학창 시절 친구들이 초등학교 때 개구쟁이를 보는 것 같대요. 저도 어린 시절로 돌아간 기분이었고요.”

그에게 이 영화가 더 특별하게 다가온 지점이 있다. 10여 년간 연기를 하며 함께하는 사람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해줬기 때문이다. 가령 영화 속 흙을 맛보는 장면을 위해 스태프들은 ‘돼지바’ 겉면을 긁어 달달한 흙을 준비해뒀고, 벽을 뚫는 장면에서 잔해물 대신 콩가루가 쏟아지게 만들었다. 배우를 위한 스태프들의 세심한 배려에 그는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동료 배우들 역시 탄탄한 연기력과 유연함으로 현장에 밝은 기운을 퍼뜨렸다.

영화라는 게 각자의 역할이 시너지를 이뤄 최상의 완성물을 만드는 작업이다 보니, 서로를 향한 배려가 없으면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 시나리오가 아무리 좋아도 소통과 배려가 부족하면 빛을 발할 수 없다는 걸 그는 경험을 통해 알게 됐다.



“이제훈은 영화밖에 모른다”

이제훈의 이런 생각들은 영화 자체를 즐기는 마음에 직업의식이 더해진 결과다. 그는 자신을 소개할 때 “영화를 빼면 남는 게 거의 없다”고 말한다. 주말이면 영화 소개 프로그램을 빼놓지 않고 챙겨 보고, 대화 소재로 영화만 나오면 눈이 반짝인다. 〈도굴〉의 박정배 감독은 “이제훈은 영화밖에 모른다”고 혀를 내두를 정도.

“제가 재미없는 사람일 수 있지만 그런 인생을 살고 있는 걸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면 즐겁고 행복해요. 영화 만드는 일도 하고 있으니 더 깊게 빠져들고요. 그런데 재밌는 건, 제가 아직 보지 못한 영화가 훨씬 많다는 거예요.”

그는 리얼리즘이 살아 있는 작품을 즐긴다고 했다. 아쉬가르 파라디 감독의 〈씨민과 나데르의 별거〉가 그의 인생 영화이고, 코엔 형제, 다르덴 형제, 켄 로치 감독의 영화를 좋아한다. 판타지 장르는 의외로 즐기지 않는다. 〈시그널〉에서 시대를 초월하며 미제 사건을 파헤치던 모습과 영 딴판이다. 전 세계를 마법 열풍에 빠뜨린 〈해리포터〉 시리즈 관람은 1편에 그쳤고, 뛰어난 상상력으로 판타지 대서사를 그려낸 〈반지의 제왕〉 시리즈는 아예 보지도 않았다.

영화를 향한 마음은 제작사를 설립하는 데까지 나아갔다. 양경모 감독, 김유경 프로듀서와 지난해 ‘하드컷’을 설립했다. “영화를 만든다는 자체가 떨리고 설레는, 뭔가 잡을 수 없는 이상향 같은 것”이라는 그는 오랜 꿈에 진지하게 다가가고 있다. 언제라고 말할 수는 없으나 얼마가 걸려도 그 끈을 놓지 않을 거라면서.

이제훈은 〈파수꾼〉으로 다진 초석에 필모그래피를 차곡차곡 쌓아 올리는 중이다. 최근엔 불법 격투를 벌이는 선수 역할을 준비하며 운동에 전념하고 있다.

그는 천만배우도, 내로라하는 시상식에 이름을 올리는 일도 바라지 않는다. 그저 세상이 계속 궁금해하는 배우로 남길 바란다. 인생을 배우고, 고민하고, 성장하게 만든 그의 모든 과정이 영화 속에서 이뤄지길 원한다.

“저는 평생 연기할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살고 있어요. 영화를 찍으면서 인생을 배우고, 배우는 인생을 지속하며 삶이 연결 지어지더라고요. 신인상을 수상한 지 10년이 됐네요. 그동안 나름의 성과도 있고 저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있었는데, 안주하지 않고 나아가고 있는 저를 발견했어요. 뿌듯하기도, 아쉽기도 하죠. 그렇지만 분명한 건 전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이에요.”
  • 2020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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