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주메뉴

  • cover styory
  • focus
  • lifestyle
  • culture
  • human
  • community
    • 손글씨
    • 1등기업인물
    • 나도한마디
    • 기사제보
  • subscription

드라마 〈도깨비〉 OST로 유명해진 인디밴드

에이프릴 세컨드

글·사진 : 서경리 기자

  • 글씨 더 크게 보기
  • 글씨 더 작게 보기
음악이 순간을 오래도록 각인시킬 때가 있다. 영화나 드라마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은 그런 면에서 극적이다. 음악이 더해진 시퀀스는 시청각을 넘어 오랜 잔향으로 남는다.
지난 1월 말 인기리에 종방한 tvN 드라마 〈쓸쓸하고 찬란한 신(神)-도깨비〉. 극 중 어린 지은탁과 엄마가 생일 케이크를 앞에 두고 눈물을 흘렸던 일명 ‘케이크 신’은 시청자가 뽑은 베스트 장면 중 하나다. 이 장면을 더욱 돋보이게 했던 것은 모녀의 눈물 뒤로 흐른 OST ‘앤드 아임 히어(And I’m Here)’다. 이 노래를 부른 에이프릴 세컨드의 보컬 김경희의 애잔한 음성이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했다.

에이프릴 세컨드가 드라마 OST로 목소리를 알리며 대중의 주목을 받고 있다. 〈도깨비〉뿐만 아니라 SBS 드라마 〈질투의 화신〉에서 공효진과 고경표의 러브 테마곡 ‘녹아내린다’로 이미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또 MBC 〈한 번 더 해피엔딩〉의 ‘독보적으로 아름답소’, tvN 〈기억〉의 ‘More than a memory’, KBS 〈빨간 선생님〉의 ‘그리워하네’ 등 드라마 OST로 종횡무진 활동하고 있다.


올해로 활동 8주년, 4월 2일 데뷔


에이프릴 세컨드는 문대광(기타), 김경희(보컬), 문우건(베이스), 조성열(드럼)로 구성된 4인조 밴드다. 2010년 미니앨범 〈시부야 34℃〉로 데뷔해 2014년 첫 정규앨범 〈플라스틱 하트〉를 냈고, 지난해 2집 〈슈퍼 섹시 파티 드레스〉를 발표했다. EBS ‘스페이스 공감’의 신인 발굴 프로젝트 ‘헬로 루키’에 선정되며 주목 받았고, ‘KT&G 밴드디스커버리’에서 우수상, 홍대 가요제에서 금상을 받으며 실력을 인정받았다.

홍대 라이브카페 언플러그드에서 에이프릴 세컨드를 만났다. 드라마 〈도깨비〉 이후 인기를 실감하는지 물었다.

“주변에서 돈 많이 벌었냐고 물어봐요. 하하.”(리더 문대광)

“OST는 확실히 팬 층이 달라요. 밴드로 활동하면 주무대인 홍대 클럽이나 뮤직페스티벌에 오는 사람들로 한정적인데, 드라마는 인디음악을 듣지 않는 시청자들에까지 알려지게 되니까 범위가 다르죠.”(보컬 김경희)

대중적 인지도가 높아진 만큼 음악에서의 변화도 있을 것 같다.

“그동안 우리도 대중음악을 했다고 봐요. 포맷이 인디밴드였을 뿐이지. 인디정신을 가질 뿐, 우리 음악이 대중적이지 못할 것은 없죠.”(문대광)

에이프릴 세컨드의 전신은 고교 동창인 문대광과 신재영이 2008년에 결성한 ‘블루스타’이다. 보컬로 김경희를 영입해 밴드로 활동하던 중 베이스를 맡은 문우건이 들어오며 지금의 멤버가 모였다. 조치원 출신의 김경희만 빼고 모두가 대전이 집이다. 그렇다 보니 공연이 없을 때는 보통 대전에서 활동한다. 리더인 문대광은 ‘우리에겐 극적인 게 없다’고 말한다. ‘처음 만난 날이 4월 2일이라 이름도 에이프릴세컨드라 지었을 정도’라며 싱겁게 웃는다. 최근 밴드의 가장 큰 변화라면 원년 멤버였던 신재영이 건강상의 이유로 빠지고 지난해 10월부터 새로운 드러머 조성열이 합류했다는 거다.

나이도 혈액형도 다 다르다. 문대광이 35세이고, 두 살 터울로 조성열, 그 밑이 김경희다. 막내 문우건은 28세이다. 혈액형도 각각 B형, A형, AB형, O형으로, 나이, 혈액형, 성격, 음악 취향이 제각각이다. 그래서일까. 그들의 음악은 통틀어 하나의 장르로 규정하기 어렵다. 신스 팝과 얼터너티브 록, 전자음악의 균형 속에서 대중성을 겸비한 노래가 그들의 특징이라면 특징이다.

“가장 어려운 질문이 장르에 대한 것이에요. 우리 대표 곡은 주로 팝이에요. 일렉트로닉과 록에 기반을 둔 팝이죠. 2집보다 1집은 더 중구난방이었어요.”(김경희)

1집 앨범에 대한 애정 어린 질책이 이어졌다.

“첫 앨범이다 보니 음악색이 안 살았어요. 그 전에 했던 음악도 섞여 있고. 1집을 낼 때는 어려서 그랬는지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 많아서 다 집어넣었어요. 평론가가 너무 다양한 것을 추구했다는 말도 했죠. 맞는 말 같아요.”(문대광)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을 구별했어야 했는데 그걸 잘 몰랐던 것 같아요.”(김경희)

밴드의 보컬인 김경희는 멤버 모두가 인정하는 아티스트다. 앨범에 수록된 노래 대부분을 작사, 작곡했다. 문우건은 그를 두고 “성공에 확신이 가는 사람”이라고 했다. 김경희는 영국에서 작곡과 보컬을 공부했다. 음악에 대한 열정이 집요한 그는 멤버 모두가 인정하는 ‘하드 리스너’다. 조성열은 “핀란드 차트에도 못 들어간 노래를 찾아 들을 정도로 다양한 음악을 듣는다”며 그를 칭찬한다.

보컬의 색은 밴드 분위기 전체를 아우른다. 밀어서 부르는 그의 창법(레이백)은 요즘 인디 신에서 많은 보컬이 시도하고 있다.

“창법이 뭔지도 몰라요. 톤에 대한 고민은 많이 하죠. OST 작업하며 많이 배웠어요. 다른 사람들과 작업하다 보니 색과 뉘앙스가 중요하더라고요. 요즘은 노래에 따라 톤을 달리해요. 2집에서는 창법도 바꿨죠. 1집에서는 다듬어지지 않은 거친 부분이 있었어요. 가사 전달력을 높이려고 발음을 더 신경 썼어요.”(김경희)


철학적 사유가 담긴 가사와 선율


욕심이 많았던 1집에 비해 2집은 밴드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대중적 멜로디를 살리면서도 철학적 사유가 담긴 가사로 음악의 깊이를 더했다. 주목할 점은 외부 프로듀서의 영입이다. ‘브링 잇 업(Bring it up)’은 스웨덴 프로듀서 겸 작곡가 다비드 프렘베리가 공동 작곡한 곡으로 유럽 신스팝의 매력을 살렸다. 부활의 김태원도 참여했다. 문대광은 그가 만든 노래 ‘학교’에 애착을 갖는다.

“예전에 강원MBC에서 작은 학교 살리기 특집 다큐를 찍을 때 만들었어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밴드를 만들어 악기를 가르치고 앨범을 만드는 프로젝트였는데, 김태원 선생님이 멘토였죠. 여름 내내 거기서 먹고 자고, 재밌었죠. 그때 나온 편곡이 맘에 들어서 허락을 받고 앨범에 넣었어요. 항상 ‘홍대에서 한번 봐야지’ 했는데, 잡지가 나가면 꼭 술 한번 사주셨으면 좋겠어요. 하하.”

에이프릴 세컨드의 노래는 전반적으로 에너지가 넘치고 흥이 돋는다. 드러머 조성열은 팬들이 남긴 댓글 중에 ‘귀가 행복한 밴드’라는 말이 가장 인상에 남고 감사하다고 한다.

“저희 노래의 주된 테마는 행복이에요. 밴드의 일상을 그린 ‘금요일 늦은 10시’가 그래서 가장 아끼는 곡이죠. 금요일 10시는 항상 공연하는 시간이거든요. 힘든 일로 지쳤을 때, 기분 좋은 일들을 상상했죠. 공연하고 있으면 행복하거든요. 저희 노래에 환호하는 사람들도 있고. 그 현장을 떠올리며 쓴 곡이에요.”(김경희)

밴드를 만들고 근 10년을 호형호제하며 함께 보낸 멤버들이다. 막내 문우건은 “부모님보다 더 자주 만나서 형들이 가족 같다”고 말한다. 밴드의 화합은 위기를 극복하는 힘이 된다.

“정규 1집 전에 낸 앨범이 하나 있어요.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었죠. 돈 들여 믹싱도 해보고, 큰맘 먹고 1000장을 찍었는데 유통을 못 했어요. 귀가 얇았죠. 프로모션을 제대로 해서 앨범을 내야 한다고 주위에서 말이 많았죠. 소속사 문제도 있다 보니 아예 판매를 안 했어요. 100장은 지하 합주실이 장마 때 물에 잠겨 젖어버렸고. 그때 마음고생 많이 했어요. 헬로 루키로 선정되며 주목은 받았는데 앨범은 없고. EP앨범에 발표한 4곡이 전부였으니. 그런 시기가 있어서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 같아요.”(문대광)

오는 4월 2일이면 에이프릴 세컨드가 데뷔한 지 만 8년이 된다. 그날은 정식 생일파티로 서울 홍대 스테이 라운지에서 단독 공연을 한다. 공연 이름은 ‘4월의 돌고래’. 에이프릴 세컨드가 ‘분홍돌고래’를 부를 때 팬들이 환호하는 소리가 마치 한 무리의 돌고래 소리 같다 해서 붙인 애칭이다. 매해 생일파티를 했지만 서울 공연은 처음이다. 앞으로 어떤 밴드로 기억되고 싶은지 물었더니 한참을 고민하던 문대광이 답했다.

“태어났는데 우리 아빠가 문대광이야. 이런 거 하고 싶어요. 이름 앞에 수식어가 붙기보다 나 그대로이길. 에이프릴 세컨드는 에이프릴 세컨드였으면 좋겠어요. 그 자체로 말이죠. 아이덴티티가 확실한 밴드가 되길 바랍니다.”
  • 2017년 04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는 로그인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건의 글이 있습니다. 작성일순 | 찬성순 | 반대순
   레인맨   ( 2017-03-28 ) 찬성 : 5 반대 : 6
진짜 가창력 꽝

하단메뉴

상호 : (주)조선뉴스프레스 | 대표이사 : 김창기 | 사업자등록번호 : 104-81-59006 | 통신판매 신고번호 : 제2015-서울마포-0073호
서울 마포구 상암산로 34 DMC 디지털큐브빌딩 13층 Tel : 02)724-6834, Fax : 02)724-682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현선
Copyright ⓒ topclas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

조선뉴스프레스 | 광고안내 | 기사제보 | 독자센터 | 개인정보 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