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
topp 로고
칼럼진
이소영의 다음 인재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리전 매니저로, 전세계 커뮤니티 리더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2000여 명의 소프트웨어 인재와 소통하며 그들의 커뮤니티 리더십을 알리는 일을 합니다. 이 경험을 녹여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를 펴냈고, 각계각층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전략과 지혜를 나누고 있습니다.
추락하던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시 비상한 진짜 비결? 2000여 명의 소프트웨어 전문가 만나보니
입력 : 2020.10.23

나는 IMF 시절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할 곳이 마땅치 않아 대학생들이 만든 인터넷 벤처 회사에서 처음 IT 업계에 발을 들였다. 그리고 15년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근무해왔고 현재는 아시아 전 지역을 커버하는 리전 매니저로 기술 커뮤니티 리더들을 관리하는 팀에서 일하고 있다.

내가 직간접적으로 만난 2000여명의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은 국적도 다양했다. 한국을 거쳐 호주, 뉴질랜드 그리고 아시아 전 지역의 전문가들을 만났으니 국적만도 20개가 훌쩍 넘는다.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거나 IT 엔지니어링 혹은 스마트 오피스 관련 분야에서 일하며 95%가 남성이다. 적은 비율이지만 당당하게 활동하는 여성분들도 많이 만났다.

20201023142630_weikkdrl.jpg
마이크로소프트는 해당 직무의 전문능력과 경력을 위주로 인재를 뽑기 때문에 학벌이 중요하지 않다. Ⓒ셔터스톡
 

무엇보다 난 그들의 학력이나 학벌을 전혀 모른다. 왜냐하면 그들이 수년간 꾸준히 쌓은 커뮤니티 활동들과 그 활동들을 통해 알 수 있는 그들의 전문 능력과 영향력만 철저히 검증하기 때문이다. 어느 학교를 졸업했는지가 아니라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해왔는지, 그것도 공동체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며 해왔는지가 관건이다.

진정한 실력과 인성이 중요한 소프트웨어 업계에는 나이, 인종, 학력, 성별의 차별 없이 누구나 자신의 노력과 실력으로 승부를 겨루는 문화가 있다. 물론 저절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그러한 문화를 지향하는 전세계의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이 커뮤니티를 만들어 오픈소스를 만들고 거대한 기업에 저항하고 협력하며 만들어진 문화이다. 그리고 그런 문화를 만들고 사람들에게 선한 기술의 영향력을 만드는 커뮤니티 리더를 세계 최고 IT 기업과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주목하고 자신의 편으로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명문대 출신 스티브 발머 vs 인도 출신 사티야 나델라

내가 만난 커뮤니티 리더 모두가 높은 자리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아니다. 하지만 이들은 어떤 미래가 펼쳐져도 자신이 먼저 배워 남과 함께 공유하려는 자세를 가진 사람들이다. 이런 자세로 공부하면 효율적으로 지식을 축적할 수도 있고, 전 세계 최고의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런 커뮤니티 리더십이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회사를 운영할 때 어떠한 놀라운 변화를 만드는지 나는 15년 동안 마이크로소프트의 변화를 통해 생생히 경험했다.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명문 하버드 출신의 스티브 발머가 이끌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십수년간 날개 없는 추락을 계속 했다. 하지만 이름 없는 인도의 대학을 나오고 마찬가지로 명문대라 보기 힘든 미국의 대학에서 유학한 인도 출신 사티야 나델라가 회장이 되자 모든 것이 달라졌다. 추락을 거듭하며 잊혀 가던 마이크로소프트를 또다시 혁신의 아이콘으로 만들더니 급기야 전세계 시가총액 1위의 기업으로 탈바꿈시켰다.

나는 이 두 회장의 시절을 모두 겪으며 지금 시대에 성공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를 절감했다. 바로 소통, 공감, 개방성, 나눔이라는 문화와 태도이다. 그리고 이 요소는 기존의 학벌이 아니라 커뮤니티 리더십을 통해 갖출 수 있는 핵심 경쟁력이다.

이 글을 통해 ‘포스트 학벌시대’에 집중해야 할 인재의 본질을 말하려 한다. 그것도 추상적인 방식이 아니라 국내외에서 내가 직접 만나거나 조사한 2000여명의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을 통해서이다. 전세계 시가총액 상위 10위 회사 중 7개는 소프트웨어 즉 IT 기업이 차지한다.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달로 우리의 삶과 일터가 급속도로 바뀌고 있다. 4차 산업 혁명으로 불리는 일련의 혁신도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달이 직접적인 원인이다.

이런 상황이니 학벌이 좋다고 무조건 뽑아주는 회사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현 시대, 그리고 4차 산업 혁명이 급속도록 진행될 시대에 필요로 하는 인재는 과거와는 하늘과 땅만큼 다르다. 하지만 이렇게 강력한 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전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서서히 세를 불려가 하루아침에 역전 상황을 만들어 버리니 사람들은 더욱 불안해한다. 그리고 아이들에게는 예전에 보험과 같은 역할을 했던 학벌에 더욱 연연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20201023142814_vqxsuwml.jpg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통, 공감, 개방성, 나눔을 실천하는 커뮤니티 리더십이 출중한 인재를 중요하며 다시 비상했다. Ⓒ셔터스톡

 

커뮤니티 리더의 힘

이제는 더 꾸물거릴 시간이 없다. 소프트웨어 산업 및 이 산업의 인재들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한다. 특히 그들을 이끌고 있는 커뮤니티 리더들의 힘, 그들의 커뮤니티 리더십은 급격한 미래를 준비해야 할 우리 모두가 배우고 익혀야 할 필수 능력이 되었다.

이 글을 쓰며 간절한 꿈을 꾼다. 우리 기업 곳곳에 그리고 사회 이곳저곳에 ‘소통, 공감, 개방성, 나눔’을 실천하는 커뮤니티 리더들이 많이 자리잡기를. 그래서 학교나 가정에서도 아이들이 가슴 속에 소중한 배움의 열정을 품고 평생 살아갈 수 있도록 돕기를. 다른 사람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열정과 헌신을 다하는 사람들이 칭찬받는 사회가 되기를. 그리고 그런 기업과 학교가 많아지기를 말이다. 그리하여 급변하는 현재 우리 사회에 가장 어울리는 새로운 리더십, 새로운 인재의 시대가 열리길 말이다.

 

이소영 마이크로소프트 이사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보내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today's pick

magazine 인기기사

topp 인기기사

daily 인기기사

더 볼만한 기사

10개더보기
상호 : ㈜조선뉴스프레스 / 등록번호 : 서울, 자00349 / 등록일자 : 2011년 7월 25일 / 제호 : 톱클래스 뉴스서비스 / 발행인 : ㈜조선뉴스프레스 이동한
편집인 : 이동한 / 발행소 :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34, 13층(상암동, 디지털큐브빌딩) Tel : 02)724-6875(독자팀) / 발행일자 : 2017년 3월 29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희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서울마포-0073호 / 사업자등록번호 : 104-81-59006
Copyright ⓒ topclas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

조선뉴스프레스 | 광고안내 | 기사제보 | 독자센터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인터넷신문윤리강령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위원회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