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p 로고
칼럼진
신지영의 언어탐험
일상을 탐험으로 만드는 언어 탐험가이자 언어를 통해 인간을 이해하고 사회를 들여다보고자 하는 인문학자. 베이스캠프는 고려대학교.
언어의 세계를 탐험하며 발견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딸! 해시태그가 뭐야? 탐험대원 '이든'의 언어탐험
topclass 로고
입력 : 2020.04.14


01.png 02.png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반복되는 일상이 지겨워진 사람들은 새로운 놀거리를 만들어내고, 이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파하며 달고나 커피와 같은 유행을 퍼뜨리기 시작했다. 또한, 실내에서 하는 취미를 시작하고 공유하는 것도 소셜미디어상 유행 중 하나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유행에 따라 부모님께서는 인스타그램이라는 새로운 취미를 만드셨다. 카카오톡을 제외하고는 소셜미디어와 거리가 멀었던 부모님에게 인스타그램은 너무나 신기한 세상이어서 낯선 것들이 즐비했을 것이다. 그래서 나에게 종종 인스타그램 용어를 물어보시기도 했다. 나는 막힘없이 대답할 수 있었다. 그런데 부모님께서 해시태그를 물어보셨을 때, 나는 처음으로 말문이 막혔다. 고민 끝에 내가 한 대답은 ‘# 뒤에 검색하고 싶은 단어를 입력하면, 그것을 검색할 수 있다였지만 이는 내 스스로도 만족스럽지 못한 대답이었다. 내가 설명한 해시태그의 의미보다 실제 쓰임은 훨씬 넓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해시태그에 대하여 찾아보기 시작했다.

해시태그(hashtag)는 게시물에 일종의 꼬리표를 다는 기능이다. 해시태그의 원래 기능은 게시물에 꼬리표를 달아서 그 꼬리표를 색인 삼아서 쉽게 게시물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해시태그는 검색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의 역할은 더욱 돋보인다. 글이 아니라 사진이나 영상이 주가 되는 인스타그램에서는 게시물을 쉽게 검색하려면 해시태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는 더 발전해 해시태그 뒤에 붙는 키워드 혹은 주제어가 확장되어 자신의 기분이나 상황, 위트 있는 말들을 전파하는 수단이 되었고, 글이 거의 없는 인스타그램에서는 해시태그가 생산자의 메시지 기능까지 확대되었다. 이러한 점은 해시태그의 파급력과 신조어 창조를 불러왔다.

이에 대한 예를 들어보자. 먼저 검색 기능을 보면, 연남동 맛집을 가려고 할 때 소셜미디어 검색창에 #연남맛집 #연남동파스타 등을 검색하면 이 해시태그가 달린 문서들을 찾을 수 있다. 해시태그 덕분에 쉽게 검색이 가능한 것이다. 이어 해시태그는 파급력 또한 가지고 있다. 해시태그가 달리면 같은 해시태그를 가지고 있는 글들이 검색을 통해 함께 묶이게 된다. 따라서 해시태그가 달린 게시글의 수가 많을수록, 많은 사람이 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해시태그가 홍보에 자주 사용되는 이유다. #아이스버킷챌린지, 또 최근 #힘내라대구 챌린지와 같은 사회적 연대 캠페인에 이어 #아무노래챌린지, #새로고침챌린지 등 가수들이 자신의 곡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 문화적 유행을 일으키기도 한다.

심지어 해시태그는 신조어를 만들기도 한다. 2014년 국립국어원에서 선정한 신어에는 우리가 소셜미디어에 해시태그를 달아 사용하는 #먹스타그램 이 포함되어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able),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과 같은 신조어도 생겼다.

더 나아가, 해시태그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지금 당장 소셜미디어에 들어가 확인해봐도 해시태그가 없는 게시글을 찾아보기 힘들다. 해시태그는 매우 간편하지만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앞에 #만 붙이면, 모든 것은 해시태그가 될 수 있다. 심지어 문장 역시도 해시태그가 될 수 있다 해시태그는 단어에 붙기 때문에, _를 통해 띄어쓰기를 표현하거나, 혹은 띄어쓰기를 과감하게 생략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또한 해시태그의 수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비슷한 내용을 다양한 단어로 바꾸어 표현하거나, 적고싶은 내용 모두를 적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런 짧고, 요약적이며 띄어쓰기를 생략한 해시태그적인 언어가 요즘 소셜미디어상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트렌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언어가 불러오는 파급효과를 다양하게 느낄 수 있는 해시태그! 부모님께 더 자세히 알려드리고,함께 사용해보려고 한다. 이제야 해시태그를 알게 된 부모님, 알기는 했지만 정확하게는 알지 못했던 나, 우리 모두 아직 갈 길이 멀다.

 

 

 

 

이든(필명)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 19학번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보내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