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p 로고
칼럼진
전안나의 똑똑한 독서법
18년차 직장인이자 12년차 워킹맘으로 1천권 독서법, 기적을 만드는 엄마의 책 공부, 초등 하루한권책밥 독서법의 저자다. 극심한 우울증에 빠져 몸과 마음이 무너졌던 찰나, 매일 한 권의 책을 읽으면서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깨달았다.
전문가 추천 도서는 왜 늘 실패할까? 베스트셀러가 베스트북은 아닙니다
topclass 로고
입력 : 2019.12.10
사진=조선DB

TV나 SNS에서 전문가, 유명인들이 추천해주는 책을 따라 샀을 때 나는 망한 적이 더 많다. 왜 전문가들이 정성껏 추천을 해주는데 나에게는 맞지 않는 걸까? 

 

첫째, 베스트셀러보다 스테디셀러를 고르는 게 좋다. 

사람들은 책을 고를 때 널리 알려진 책, 사람들에게 인기를 끄는 책 위주로 선정하는 경향이 있다. 나도 처음 책을 읽을 때는 남들이 지금 많이 읽는 책이 좋은 책이라고 생각해서 베스트셀러를 많이 읽었다.

그런데 점점 베스트셀러를 읽지 않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베스트셀러를 구입할 때가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높이 평가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게 보지는 않는다. 오히려 사람들이 왜 이 책을 좋아하는지 더 엄격한 눈으로 살펴본다.

1년에 200권 이상 책을 구입해본 결과, 베스트셀러가 좋은 책으로 이어질 확률은 5:5다. 좋은 책이야 당연히 베스트셀러가 될 자격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책인데도 판매 순위가 높은 경우가 많다.

책의 소개와 내용이 크게 다른 경우, 제목이 필요 이상으로 자극적인 책이 그렇다. 책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을 거라는 편견은 버리는 게 좋다. 이런 까닭에 나는 책을 선물할 때는 사람들 눈에 익숙한 베스트셀러를 하지만, 내가 읽을 책은 스테디셀러를 선택한다.

특히 학창시절 필독서를 좋아하는데, 그런 책들은 대부분 오늘날 우리가 ‘고전(classic)’이라 말하는 것들이다. 고전은 주로 시대를 초월하여 높이 평가되는 문학예술 작품이나 명작을 뜻하며, 베스트셀러가 곧 베스트북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용어이다.

 

둘째, 전문가나 유명인 추천도서는 실물을 보고 산다.

요즘 tv 프로그램이나 SNS에서 전문가나 유명인들이 추천해주는 책들이 있다. 방영 직후에 갑자기 해당 책 판매율이 5000%가 올라갔다는 둥, 품절이 되었다는 둥 시끌시끌하다.

그런데 유명인의 개인 SNS 방송의 경우 출판사로부터 권당 수백 만원의 소개비를 받고 홍보를 해준다는 출판계의 소문을 들은 적이 있다. 또 어떤 책은 정말 순수하게 본인이 선택해서 추천하는 경우도 있지만 너무 어렵거나 내가 관심 없는 주제여서 책을 구입만 하고 읽지 못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그래서 tv프로그램이나 SNS에서 전문가나 유명인이 추천하는 책은 꼭 서점에 방문해서 실물을 보고 구입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다. 책의 프롤로그와 목차를 보면서 이 책이 나에게 적절한 책인지 직접 판단 후 구입하도록 하자. 

 

셋째, 릴레이 책 읽기다. 

책을 읽다 보면 꼭 또 다른 책 제목이 책속에서 나온다. 작자들이 책을 쓰기 전 준비 단계에서 같은 분야의 책을 50권 이상 본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얼핏 보기에 한 권의 책은 저자 한 명이 공들여 완성한 산물 같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대부분 저자는 완성도 높은 글을 쓰기 위해 다른 책을 참고한다. 그리고 그 흔적을 자신의 책에 남긴다.

나는 그런 책 제목이 나오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지금 읽고 있는 책이 좋을 경우, 저자가 따로 추천을 하지 않더라도 그 책을 구해 본다. 좋은 책을 쓴 저자가 읽은 책은 아무래도 좋은 책일 가능성이 높고, 분야 또한 비슷해서 자연스레 주제 독서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가 인용한 책을 따라 읽거나, 작가의 또 다른 책을 릴레이로 읽어보면 실패 확률이 적다.

독서는 100% 개인의 취향이다. 다른 사람에게 베스트북이 나에게 최악일 수 있는 것이 바로 책이다.

 

전안나 작가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보내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