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p 로고
칼럼진
김토프의 데일리 뉴스
기업가치 1조 이상, 한국의 ‘유니콘 스타트업’ 6곳 차세대 유니콘으로 점쳐지는 기업은?
topclass 로고

유니콘4.jpg

유니콘 기업 '엘엔피코스메틱'_광고

 

유니콘 기업이란,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한화로 1조원) 이상인 스타트업을 말한다. 스타트업이 그정도의 가치를 가질 확률은 0.7%, 그만큼 기적에 가까운 일이라는 의미로 상상의 동물인 유니콘의 이름을 붙였다. 이는 2013년 카우보이 벤처스를 창업한 에일린 리가 처음 사용한 용어다.

 

기업가치 1조 이상, 꿈의 기업 유니콘  

 

실제로 2013년 당시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진 스타트업은 세계에 30개에 불과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바뀌었다. 5년동안 353%의 성장률을 보인 유니콘 스타트업은, 미국에서만 145개를 돌파했다. 이들의 총 합산 가치는 5559억 달러에 이른다. 스타트업이 유니콘에 도달하는 시간도 평균 8년에서 6년으로 줄었다문재인 대통령은 새해 첫 만남으로 중소기업인과 벤처기업인을 청와대로 초청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신설 법인수가 10만 개나 늘었고, 벤처투자액도 34000억 원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벤처투자 회수액도 전년(2017) 대비 60%나 증가했다. 매출 1000억 원이 넘는 벤처기업수는 600개를 넘어섰고, ‘유니콘 기업5개로 늘어났다.

유니콘6.png

유니콘3.jpg

크래프톤.jpg

우아한 형제들, 바바리퍼블리카 '유니콘 기업' 합류

 

현재 우리나라의 유니콘 기업은 ▲온라인 상거래 업체 쿠팡', ▲배틀그라운드 등을 만든 게임업체 '크래프톤',  ▲쿠차와 피키캐스트 등을 운영하는 옐로모바일’, ▲마스크팩 메디힐을 히트시킨 엘엔피코스메틱’, ▲배달의 민족 어플로 유명한 우아한 형제들’, ▲토스라는 송금앱으로 성공한 바바리퍼블리카등이 있다. 차기 유니콘 기업으로 점쳐지는 기업은 여행 및 놀거리를 알려주는 야놀자’, 부동산 어플인 직방’, 실시간 마켓 배송서비스인 컬리등이 있다.

유니콘1.jpg

유니콘5.jpg

  글로벌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유니콘 기업을 넘어 데카콘’ ‘헥토콘기업에 관심이 모인다. 데카콘은 기업 가치 10조원 이상의 스타트업, 헥토콘은 기업 가치 100조원 이상의 스타트업이다. 현재 기업 가치가 1조원을 넘는 유니콘 기업은 중국에만 186, 미국에는 140곳이 넘는다. 데카콘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15곳이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택시 플랫폼 우버’, 중국의 인공지능 뉴스사이트 바이트댄스’,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 스마트 전자 가전 샤오미등이 있다.  

 

유슬기 기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보내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는 로그인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