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p 로고
칼럼진
박은영의 금융! 바로 알고 활용하기
꼭 알아야 하지만 멀게만 느껴지는 금융상식. 은행에서 30여 년간 근무한 박은영은 그 거리감을 좁히기 위해 독자들이 편하고 쉽게 읽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NH농협은행 서울산금융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저서로는 은행을 활용하여 부자되는 습관이 있다. TBN 울산방송 ’통장의 발견’ 코너에 출연하고 있다.
금 투자! 사야할 때인가? 팔아야 할 때인가?
topclass 로고
입력 : 2019.06.24
요즘 언론매체들에서 금 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오르내린다.
사야 할 때인가? 팔아야 할 때인가? 전문가들도 애매한 답을 한다. 계속 오를 것 같지만 주의할 점도 있다고. 그래서 결론은 본인이 판단을 하여야 한다는 것인데, 그러려면 판단할 만한 근거들이 있어야 하기에 금 투자 판단에 활용할 만한 내용들을 소개한다.
 
1. 보통 금을 안전자산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가 있나?
이유는 지구 상에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귀하다는 거다. 귀한데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기까지 한다. 쓰임새도 다양하고, 즉시 현금과 교환할 수 있는 환금성까지 있으니 투자 상품으로써는 더할 나위 없는 매력이 있다. 한마디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필요로 한 곳은 많은데 금이 원하는 만큼 없다는 것.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이다.
더구나 불황이 길어지거나 전쟁 등 위험이 커질 경우, 황금은 절대적 권위를 갖게 된다. 믿을 만한 투자처가 귀하다 보니 절대적 신뢰를 가진 황금의 가격이 뛸 수밖에 없다. 
 
2. 금은 어떻게 사야 할까?
금 투자를 할 경우엔 골드바구매하는 것이 재테크 측면에서 보면 맞다. 우리나라에서 금을 거래하려면 부가세 10%와 수수료 5%가 붙는다. 그래서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최대한 다른 비용이라도 아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반지, 목걸이가 아닌 투자용으로 금을 구입할 때는 적은 양을 사더라도 골드바로 구매할 것을 권한다. 투자용으로 금을 사면서 황금열쇠나 황금돼지 모양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금세공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구입 원가가 높아진다. 원가 절감을 위하여 골드바로 구매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홈쇼핑에서도 금을 판매하는데, 어디서 사든 상관이 없는 건가?
홈쇼핑에서 골드바를 구입할 때는 원가계산을 잘해봐야 한다.
장점이라면 할부로 살 수 있다는 면은 있으나, 이것 저것 끼워주는 상품들이 있어 비교하기가 어렵다. 실제 수령하는 금의 양과 지불하는 돈을 명확히 계산해 보고 다른 판매처와 비교한 후 구입할 것을 권한다.
은행에서도 판매한다일부 은행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은행에서 판매를 한다. 귀금속 가게에서는 원하는 양만큼을 자유롭게 살 수 있지만, 은행에서는 중량을 정해놓고 판매를 한다. g 또는 kg, ''으로 판매하는데, 주로 판매하는 금의 중량은 10g, 100g, 1kg, 10, 50, 100돈이다. 현재 시세로 구매 가능하며, 구매 거래 체결 후 금 실물이 도착했다는 연락을 받으면 은행으로 찾으러 가면 된다.
골드바 가격은 국제 금 시세 및 환율에 따라 변동되며, 은행에서 판매하는 골드바의 매매금액은 부가가치세 10%와 수수료가 포함된 금액이다. 살 때 수수료는 보통 5%정도인데, 10g의 경우처럼 중량이 적을 경우 약 7%의 수수료가 붙는다. 팔때 수수료는 중량에 관계없이 5% 정도로 균일하다 
 
4. 은행에서 금을 구매하면 즉시 받을 수 있나?
보통 7일정도가 소요된다.
팔고 싶으면 구매했던 은행의 가까운 지점으로 가서 판매를 하면 된다. 이때 은행에서는 판매 시 동봉했던 품질보증서와 금에 새겨진 번호에 의하여 은행이 판매한 골드바가 맞는지 확인을 한다. 외형상 손상 및 위변조가 의심되는 경우엔 판매가 거절될 수도 있으니 보관에 주의해야 한다. 판매 시 은행에서는 3~5영업일 이내 지정한 통장에 입금하여 준다.
 
5. 골드바 등 금 실물을 쌓아 두기에는 부담스러운데 다른 투자 방법이 있을까?
금융기관에서 판매하는 금 투자 통장을 활용할 수 있다.
금으로는 수익을 내기가 어려운데 그 이유는 부가세와 수수료 때문이다. 금 투자 통장은 부가세 부담이 없으며, 입금한 금액만큼 금에 투자하게 된다. 금실물에 투자하는 것보다 효과적인 투자라고 볼 수 있으며, 만약 금 실물로 찾고 싶으면 부가세 10%와 인출수수료 5%를 부담하면 금 실물로도 찾을 수 있다매매차익이 발생하면 15.4%의 배당소득세가 있으며, 예금자보호법에 의한 보호대상 상품은 아니다. 
 
6. 금 실물을 투자할 때 얼마가 올라야 수익을 낼 수 있나?
1돈의 금 가격이 \231,000 이라고 생각하자이는 부가세 10%와 수수료 5%가 포함된 금액이다. 계산해 보면 1돈의 매매기준금액이 \200,000 일 때, 부가세 10%인 \20,000과 수수료 5%인 \11,000 {(매매기준금액 \200,000 + 부가세 10% \20,000) X 5%}을 더한 금액이 사는 금액 \231,000 이 된다.
그러면 이때 1돈을 팔려면 얼마가 될까?  \190,000이 된다. 왜냐하면 매매기준금액에서 매매기준금액 \200,000 의 수수료 5%인 \10,000을 뺀 금액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이다.  
금 투자는 부가세와 수수료를 감안 시 최소 구매금액보다 21.58%는 올라야 수익이 날 수 있다는 얘기다. 구매금액 \231,000 과 매도금액 \190,000 의 차이를 보면 알 수 있다. 
 
7. 골드바를 재테크 목적 외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
필자가 은행에 근무하면서 금 실물을 찾아가는 사람들을 볼 때, 가격을 떠나 참 행복해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다. 경험상 금이라고 하는 것은 가격 대비 큰 만족감을 주는 것은 맞는 것 같다.
그래서 크든 작든 1년에 하나씩 골드바 실물을 구매해보는 것도 요즘 대세인 소확행의 한 방법이라고 본다. 본인의 여유자금과 금 가격을 보고 적절한 때 구입하면 되겠다. 또 이렇게 구입한 골드바는 향후 자녀들에게 증여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여유가 있는 있다면 적극 추천하는 방법이다.
또 다른 방법은 부모님이나 귀한 분들께 선물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고, 할머니 할아버지라면 손녀, 손자가 '돌'이 되었거나 축하할 일이 있을 때, 작은 골드바 선물은 경제교육 차원에서도 매우 유용하리라 본다. 
 
8. 2019년 6월 21일 현재 금 시세는 어느 정도인가?
1(1돈은 3.75g) 을 살 때의 가격은 부가세 포함하여 225,295원이고, 팔 때의 가격은 185,308원이다. 20181월 경 1돈에 약 195,000원 정도였음을 생각하면 1년 반 만에 14.3%가 오른 가격이다. 
 
9. 골드바를 집에 보관하려니 불안한데 보관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골드바를 집에 보관하기가 부담스럽다면 은행의 대여금고를 이용하면 된다.
박은영 NH농협은행 서울산금융센터장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보내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는 로그인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