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커뮤니티디자인연구소

각 마을이 지닌 문화적 자산을 찾아드립니다

서울아트벨트 삼청동, 정동프로젝트 <멋진 신세계 꽃이 피다>, 충북 옥천의 ‘아트밸리 멋진 신세계’, 경기도 시흥의 소금프로젝트, 고창 질마재 마을, 여수의 동백아가씨 합창단, 진안의 부엌…. 새로운 길, 새로운 마을이 탄생한 곳이다. 이 길과 마을들을 기획한 (사)커뮤니티디자인연구소를 찾았다.
‘커뮤니티디자인’은 지역공동체가 가진 문화적 자산을 발굴해 재화로 만들고 이를 다른 지역공동체와 연결해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일을 말한다. 아시아 최초로 ‘커뮤니티디자인’이라는 용어를 쓰기 시작한 일본의 사토 마사루 교수(규슈대 예술공학부)는 후쿠오카 유니버시아드대회 토털디자인시스템 계획으로 SDA(일본사인디자인협회) 대상을 받았고, 매력적인 마을 만들기 활동을 꾸준히 하면서 ‘커뮤니티디자인’을 알렸다. 커뮤니티디자인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이상환 소장(예술감독)은 “커뮤니티디자인은 공공디자인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커뮤니티디자인의 핵심은 ‘지역주민의 참여’입니다. 커뮤니티디자인을 기획, 진행하는 연구소도 지역주민의 구성원이 되어 문제를 풀어갑니다. 좋은 예가 이번에 진행하고 있는 소금프로젝트지요.”

2008년 비영리단체로 설립된 커뮤니티디자인연구소(이하 연구소)는 도시의 작은 길 만들기로 시작해 시인 정지용의 고향인 옥천에 만든 ‘아트밸리 멋진 신세계’(2007~2009)로 대한민국공간문화대상, 국토도시디자인대전, 국제공공디자인대상 등을 받았다. 연구소는 이상환 소장을 중심으로 김병옥 회장(군산대 공공환경디자인 교수), 전승규 교수(국민대 조형대), 김명환 교수(계원조형예술대), 최령(연세대 밀레니엄 환경디자인연구소 전문연구원), 김남희(돌실나이 대표) 등 이사진과 디자인을 전공한 연구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남한 최대 염전’의 기억을 되살리는 시흥 소금프로젝트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은 경기도 시흥의 소금프로젝트다.

“우리나라는 천일염 생산 1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어요. 근대 이전까지는 바닷물을 끓여 소금을 얻는 전오제염법이었는데, 1907년 일본인에 의해 햇빛과 바람으로 해수를 증발시킨 후 소금 결정을 채집하는 천일제염법이 소개되었어요.”

시흥의 군자염전은 1945년까지 남한에서 가장 큰 규모였고, 군사용 그리고 식용으로 중국, 일본까지 건너간 역사를 지니고 있다. 현재 군자에는 소금창고 두 동과 5정보가량의 염전이 남아 있다. 연구소는 1960년대까지 갯골로 밀려 들어온 짠물을 가두어 천일염을 생산하는 대규모 염전이 번성하던 군자・월곶・오이도(정왕동) 일대를 ‘소금루트’로 연결하고 있다. 갯골생태공원은 2014년 상반기에 오픈할 예정이다.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바다 여행지인 이곳을 ‘염전의 기억’을 되살리는 문화적인 장소로 바꿀 계획입니다.”


주민들의 힘으로 갯골생태공원에 소금창고를 짓고, 지금 남아 있는 소금창고 두 동과 함께 힐링센터로 활용할 계획이다. 명상모임, 화가·염색전문가 등 지역 예술가들이 주민들에게 강좌를 여는 예술학교 등도 마련되어 있다.

“염전을 배경으로 한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영화 <엄마 없는 하늘 아래> 등 이곳이 등장하는 콘텐츠를 가지고 연극무대도 꾸밀 생각입니다.”

사회적 협동조합인 ‘소금커뮤니티’를 만드는 것도 이번 프로젝트의 중요 포인트다.

“시민들이 공동 출자하고 동등한 권리를 행사하는 ‘협동조합’은 시민들이 비전을 공유하고 목표를 찾아가게 합니다. 우리에게는 두레나 울력처럼 함께 일하는 전통이 있지 않습니까?”


충북 옥천 ‘아트밸리 멋진 신세계’

프로젝트 <정동길 꽃이 피다>_라디오 정동
옥천은 ‘향수’로 유명한 시인 정지용의 고향이다. ‘멋진 신세계’는 향수30리-시문학 아트벨트로 옥천의 공공예술프로젝트 1호였다. 정지용의 생가와 지용문학관이 있는 구읍에서 구 37번국도인 향수30리길을 따라 장계관광지로 이르는 길에 공공예술을 더해 시문학벨트를 만들었다. 이 프로젝트에는 이완・이정인・홍지윤 등의 작가 30여명이 참여했다. ‘엽서에 쓴 글’ ‘프란스광장’ ‘일곱 걸음 산책로’ ‘무대소곡’ ‘시인의 책상’ 등의 작품이 설치되어 있다. 광장에는 정지용 시인의 시 ‘카페프란스’를 재현한 실제 카페가 있다. 그곳에 가면 “밤비는 뱀눈처럼 가는데 페이브먼트에 흐느끼는 불빛 카페프란스에 가자”는 정지용의 시구가 떠오를 것이다. ‘문화학교 모단스쿨’에서는 지역주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옥천 장계리 유원지는 이제 사람이 찾지 않아 버려지다시피 한 장소였어요. 그곳에 도서관을 만들고 인문학 강좌를 열면서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도록 했지요.”

‘아트밸리 멋진 신세계’는 커뮤니티디자인의 좋은 모델로, 지역전문가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1. 프로젝트 <향수30리 멋진 신세계>_수몰된 고향마을 찾아가는 길
2. 프로젝트 <향수30리 멋진 신세계>_시문학 간판
3. 프로젝트 <북부대안학교 예술치유>_창의력 발현

여수 교동시장 상인들로 구성된 ‘동백아가씨 합창단’,
진안시장의 대표 상품을 모은 ‘진안의 부엌’


여수 교동시장의 상인들로 구성된 ‘동백아가씨 합창단’은 이제 유명인사가 됐다. SBS TV <스타킹>에 출연, ‘세상의 모든 어머님들에게 바치는 노래’를 애절하게 불렀고, 여수엑스포에서 공연을하기도 했다. 1년 동안 아예 여수에서 먹고 자며 여수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안민영씨에게는 잊히지 않는 기억이 있다.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동백아가씨 합창단을 만들었지요. 교동시장 상인들은 30여년 함께 일하면서도 교류가 많지 않았어요. 그곳에 ‘이미자 노래교실’을 열었는데, 노래를 부르면서 우시고 노래교실이 끝나도 떠날 줄을 모르시더라고요. 합창단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시작한 ‘여수의 부엌’은 소비자와 직거래하는 경제공동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으로 시작한 ‘문전성시진안시장프로젝트’에서도 진안시장에서 대표적인 먹거리, 입을거리, 쓸거리를 선정해 ‘진안의 부엌’이라는 공동 브랜드를 만들었다.


도시와 농촌 간의 지속적인 커뮤니티 만들기

1. 프로젝트 <삼선동 생활문화공동체 2013>_art farm
2. 프로젝트 <삼선동 생활문화공동체 2013>_어린이 마을 만들기2 마을에 전기가 들어왔어요
도시와 농촌 사이 교류도 커뮤니티디자인연구소의 지속적인 관심사로, 현재 ‘파머스마켓’을 구상 중이다.

“파머스마켓이 만들어지면 판매루트를 찾지 못해 경제적 자립을 하지 못하는 농어촌과 공동체문화를 잊고 사는 아파트 주민을 연결, 새로운 순환 사이클을 만들어갈 수 있어요.”

여수・진안・옥천 등지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 이들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부터 실시했다.

“극장과 도서관, 공연장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컸어요. 문화시설이 도시에 집중되어 있어 문화소외감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지요. 지역 활성화에 문화의 힘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1. 2. 프로젝트 <삼청동 아트벨트>_서울 육백년을 조망하는 ‘인왕제색전망대’
3. 프로젝트 <삼청동 아트벨트>_서울맹학교와 함께한 ‘만지는 지도’ 만들기
4. 프로젝트 <삼청동 아트벨트>_여행을 안내하는 작품 ‘새로운 길’
시인 서정주의 고향인 질마재 마을에서는 주민들이 하나 둘 국화를 심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국화축제로 발전했다. 점점 단절돼가는 사회에 커뮤니티디자인을 통해 소통을 되살리겠다는 연구소의 꿈은 전국을 ‘한 달 생활권’으로 묶는 것이다. ‘일일 생활권’이 되었다고 자랑하는 속도의 시대에 ‘한 달 생활권’이라니. 마을마다 볼거리, 체험할 거리가 많아 천천히 머물다 가게 하겠다는 의미였다.

사진 : 김선아
사진제공 : (사)커뮤니티디자인연구소
  • 2013년 03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보내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는 로그인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905

201905

구독신청
낱권구매
전체기사

event2019.05

event
event 신청하기

더 볼만한 기사

10개더보기
상호 :㈜조선뉴스프레스 / 등록번호 : 서울, 자00349 / 등록일자 : 2011년 7월 25일 / 제호 : 톱클래스 뉴스서비스 / 발행인 : ㈜조선뉴스프레스 이동한
편집인 : 이동한 / 발행소 :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34, 13층(상암동, 디지털큐브빌딩) Tel : 02)724-6875 / 발행일자 : 2017년 3월 29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희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서울마포-0073호 / 사업자등록번호 : 104-81-59006
Copyright ⓒ topclas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

조선뉴스프레스 | 광고안내 | 기사제보 | 독자센터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인터넷신문윤리강령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위원회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