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영화 〈내가 살인범이다〉에서 인상적인 연기 펼친 박시후

목표를 가지고 달리니, 꿈이 이뤄졌습니다

사진 : 연합뉴스
“시후야! 네가 큰마음 써줘 아빠는 고맙게 생각한다. 너의 정성이 너를 많이 행복하게 할 거야.”

“너를 믿는다. 영화 대박! 파이팅!”

배우 박시후(34)가 최근 아버지로부터 연이어 받은 휴대폰 문자메시지다. 전화 버튼을 누르며 문자메시지를 보여주는 박시후는 “평소에 말씀도 없으시고, 문자를 보내시는 일은 정말 드문데 웬일이신지 모르겠다”며 고개를 갸웃하면서도 얼굴엔 웃음을 한 가득 담는다. 환갑을 훌쩍 넘기고(67세) 키가 껑충한(186cm) 노년의 아버지가 작은 휴대폰 창에 시선을 모으고 버튼을 하나씩 꾹꾹 누르며 배우 아들에게 응원 메시지를 보내는 장면이 눈에 선하다. 박시후는 최근 어려운 청소년과 어르신을 위해 써달라며 고향인 충남 부여군에 1600만원을 기탁했고, 모교인 은산중, 부여고에도 장학금을 기부했다. 아버지의 부탁도 있었다. “면이나 군에다 얼마라도 기부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고 아들은 흔쾌히 따랐다. 아버지가 보낸 문자엔 아들에 대한 사랑과 자랑스러움이 그득하다.

아버지의 응원을 듬뿍 받고 있는 박시후의 영화는 첫 출연작인 〈내가 살인범이다〉(개봉 11월 8일)다. 이 영화에서 박시후는 공소시효가 끝난 뒤 자신의 범행을 고백한 책을 내면서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드는 연쇄살인범 역할을 맡았다.

“드라마(<공주의 남자>) 촬영 중 막바지에 제안을 받았죠. 바로 이틀 뒤가 크랭크인(촬영 시작)이었습니다. 저는 완전히 체력이 바닥 난 상태였죠. 하기가 쉽지 않았는데, 시나리오를 보니까 재미있고 탄탄했습니다. 이거 쓴 사람 천재 아니냐는 생각까지 들었죠. 그런데 만나보니까 감독(정병길)이 저보다 어리더라고요. 소재도 독특하고 이야기와 주제의식에도 공감이 갔습니다. 워낙 연기하고 싶었던 유형의 인물이었습니다. 영화도 무척 하고 싶었고요. 게다가 정재영 선배가 이미 캐스팅됐다고 해서 다시 볼 것도 없었죠.”


기회였다. 긴 무명생활 끝에 드라마로 스타덤에 올랐지만 영화에는 발도 들여놓지 못했다. 영화의 첫 출연 시도가 한 번 무산된 뼈 아픈 기억이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내가 살인범이다〉에서 맡게 될 역할은 ‘배우’라는 이름을 얻으면서부터 항상 마음속에 품던 것이었다.

“무슨 생각을 하는지 모르는, 미스터리에 싸인 캐릭터죠. 참회인지 살기인지 모르는 눈빛으로 다른 인물은 물론 관객조차 함정에 빠뜨리는 존재이지요.”

박시후는 TV 드라마에 갓 데뷔한 신인시절부터 인터뷰 때마다 “〈프라이멀 피어〉나 〈아메리칸 히스토리X〉에서의 에드워드 노튼 같은 연기를 하고 싶다”고 말해왔다. 두 편 모두 에드워드 노튼이 냉혈한의 자아를 가진, 이중적인 성향의 인물을 뛰어나게 연기한 작품이다. 박시후는 “내게 딱 맞는 옷을 입은 느낌”이라고 했다. 연쇄살인범 역할이?

“연쇄살인범이기 때문이 아니라, 궁금증을 유발하고 정체를 짐작할 수 없는 역할이기 때문이죠. 제가 원래 남 놀래키고 장난치는 것을 좋아해요. 촬영 내내 ‘이렇게 연기하면 관객이 속을 거야’라고 되뇌며 연기했어요.”

영화 포스터에 담긴 박시후의 얼굴은 내면을 짐작할 수 없는, 소름끼치는 웃음을 담고 있다. 차갑고 도회적인 인상은 영화 속 캐릭터와 맞춘 듯 어울린다. 극중 박시후는 연쇄살인범이라고 고백을 했음에도 책 출간과 동시에 연예스타 이상의 뜨거운 인기를 누리게 된다. 이른바 ‘꽃미남 외모’와 수려한 말솜씨, 능란한 언론 플레이로 가는 곳마다 군중과 환호, 카메라를 몰고 다닌다. 박시후는 “얼굴만 멋지고 예쁘면 강도도 스타가 되는 세태를 풍자한 것”이라고 했다. 어떻게 보면 순수하고 준수한 청년이고, 어떻게 보면 미소 뒤에 악마의 얼굴을 감춘 사이코 패스 같다. 박시후는 최적의 캐스팅이었다는 것을 영화에서 증명했다. 하지만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실제의 그는 실없다고 느낄 정도로 말끝마다 사람 좋은 웃음을 매다는 유쾌한 청년이었다.

“인상이 차갑고 거만해 보여서 고교 시절엔 기분 나쁘게 쳐다본다고 시비 붙은 일이 한두 번이 아니다”는 게 박시후의 말이다. 영화도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지만, 박시후의 차가운 외모와 장난기 가득한 따뜻한 심성도 ‘반전’이다. 박시후는 TV 드라마에서도 도시적이고 세련된 이미지를 구축하며 꽃미남 스타로 스타덤에 올랐지만 짧지 않은 만년 오디션 배우의 무명시절을 겪었고, 더 거슬러 올라가면 철없이 뛰놀던 시골소년이었다. 뼛속까지 서울내기 같지만 버스도 하루에 네다섯 대나 오갈까 하고, 정류장에서도 한참 걸어 들어가야 하는 촌에서 자랐다. 부모님은 서울에 계시고 박시후는 고교 시절까지 조부모님과 충남 부여 은산 가곡리에서 컸다. 요즘 세대답지 않게 여름이면 냇가에서 수영하고, 개구리 잡아 놀며 닭서리와 수박서리에 시간 가는 줄 모르던 시절을 보냈다.

아들에게 정을 담뿍 담은 ‘센스 만점’의 문자메시지를 보낸 아버지 박용훈씨는 1960~70년대 탤런트이자 인기 광고모델이었다. 50~60편의 광고를 찍었다. 다만 당시 세대로선 지나치게 큰 키가 배우로선 걸림돌이 돼 영화와 드라마 출연작은 많지 않다. 아버지가 못 다 이룬 꿈은 아들이 대신했다. 박시후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의 손을 잡고 극장에 다녔고, 〈007 시리즈〉 같은 작품들을 보며 영화에 대한 동경을 키워갔다. 배우를 한다고 했을 때 아버지는 “연예 쪽 일이 쉽지 않은데 버틸 수 있겠느냐,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물으셨다. 걱정 한편으로 흔쾌히 격려도 해주셨다. 비교적 길었던 무명시절에도 아버지의 격려는 큰 힘이 됐다. “버티면 언젠가는 이루어진다”는 낙천적인 믿음이 박시후를 견디게 했다.

“그 놈 잘생긴 게 배우를 해도 되겠다”는 어른들의 말씀을 근거 삼아 박시후는 갓 스무 살이 됐을 때 무작정 상경해 대학로로 갔다. 전단지 돌리고 포스터를 붙이는 일부터 시작했다. 1년 반을 연극 무대에서 보냈고, 군 복무 이후엔 광고, 드라마 단역까지 닥치는 대로 하다가 2000년대 중반에서야 TV에서 비중 있는 역할을 맡기 시작했다. 〈역전의 여왕〉 〈검사 프린세스〉 〈공주의 남자〉 등에 출연하며 최근 3년여간은 일본 팬까지 거느린 스타가 됐다. 특히 〈검사 프린세스〉에서는 ‘서 변호사’ 역을 맡아 시청자들 사이에선 ‘서변앓이’라는 조어로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대학로에서 광고지 돌리고 할인 티켓 팔면서 연극한 경험이 좋은 밑천이 됐어요. 길게 보고 버틸 수 있는 근성도 생겼고, 무대에 섰을 때 관객과 호흡하는 법도 배웠죠. 20대 중반에 제대해서 단역을 하면서도 언젠가는 잘될 거라는 희망을 놓지 않았어요. 시작이 반이라는 자신감도 있었고요. 드라마에서 비중 있는 역할을 맡기까지 10년이 걸렸고, 쉽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목표를 향해 달려가면 결국 꿈은 이뤄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같이 시작했던 동료 중에 지금 남아 있는 사람은 하나도 없어요. 오디션에서 떨어져도 다음엔 더 좋은 게 올 거라는 믿음을 잃지 않았어요. 가족도 없이 홀로 서울에서 생활하면서 외롭기도 했지만 이제는 좋은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지난 2006년엔 영화주연을 제안 받고 촬영까지 들어갔다. 하지만 투자 문제로 중도에 제작이 무산됐다. 2009년에도 기회를 잡을 뻔했다. 매니저가 “죽이는 캐릭터가 있다. 해머로 살인하는 범인 역할”이라고 전해 기대에 부풀었으나 다음날 “하정우가 됐다더라”는 소식으로 다시 한번 영화출연 희망을 접어야 했다. 그때 그가 주연을 맡을 뻔했던 영화가 바로 〈추격자〉였다.

박시후가 오랜 꿈을 이룬 영화 〈내가 살인범이다〉는 액션스쿨의 스턴트맨 지망생이었던 정병길 감독의 개성과 장점이 한껏 드러난 작품이다. 그만큼 강렬한 액션신이 많다. 극중 박시후는 그를 검거하려다 실패한 형사, 흉악범죄에 피붙이를 잃은 희생자 가족 등의 추격을 받는다. 거칠고 빠른 액션이 많다. 형사와 범인이 격투를 벌이고 밤길 골목 사이를 헤집으며 추격전을 펼치는 첫 장면부터 영화는 내내 구르고 달리기를 멈추지 않는다. 특히 119 구급차와 3대의 승용차가 뒤엉켜 도로 위를 달리는 초반부의 카 체이싱 장면과 대형 트럭이 동원된 후반부 절정에서의 추격전은 폭발적이다. 박시후는 달리는 차 위를 건너 뛰어가며 주먹질과 발길질을 한다. 질주하는 차 문짝과 보닛에 매달려 한참을 끌려가는 장면도 있다. 막판에는 대형 트럭이 끝내 터널 내벽에 부딪쳐 전복, 파괴된다. 주요 액션 신 촬영이 전체 일정의 절반 가까이나 됐고, 제작비의 3분의 1이 투입됐다. 14대의 차량이 완파되는 대규모 액션 신의 한가운데에 박시후와 정재영이 있었다.

“거의 대역 없이 찍었죠. 워낙 액션을 잘 아는 감독이라서. 한겨울에 대부분의 촬영이 진행돼 춥기도 무척 추웠습니다. 목욕 가운만 입고 승용차 보닛에 매달려 있는 장면만 열흘을 찍었어요.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는 신도 있는데, 노출 때문에 2~3주 전부터 몸매를 만드는 것도 고역이었죠. 탄수화물을 끊고 바나나만 먹었어요. 그 상태에서 한겨울에 찬물에 들어가야 하니, 처음에는 머리가 핑 돌 지경이었어요. 나야 젊기라도 하지, (정)재영이 형까지 직접 액션을 하면서 고생하는 거 보니까 불평할 수도 없고 참…. 감독만 신났죠.”

그래도 운동으로 단련된 몸이 큰 힘이 됐다. 박시후는 아버지, 동생과 어린 시절부터 매일 새벽 산에 오르곤 했다. 체육관에서의 웨이트 트레이닝은 물론이고 합기도・복싱・검도도 배웠다. 운동에 대한 재능은 집안 내력인지 동생은 박시후보다 더 월등하다. 현대 유니콘스 출신의 전직 프로 야구선수 출신이자 현직 프로 골퍼 박우호가 동생이다. 박우호는 형의 인터뷰 자리까지 동행해서 돈독한 우애를 과시했다.

박시후는 영화 이후 TV로 되돌아간다. 차기작이 12월 방영 예정인 SBS 주말 드라마 〈청담동 앨리스〉다. 세계적인 명품 유통회사 회장역이다. 상대는 문근영. 캐스팅만으로도 제법 ‘그림’이 된다. 드라마 〈역전의 여왕〉에선 재벌 2세역을 맡아 여성 시청자들로부터 ‘꼬픈남’(꾀고 싶은 남자)으로 불렸고, 조선판 로미오와 줄리엣을 표방한 사극 〈공주의 남자〉에선 가문의 원수인 수양대군의 딸을 사랑하는 김종서의 아들 역할을 맡았다. 학문이 높고 강인한 체력에 준수한 외모, 드높은 배포와 덕양을 갖춘 역할이었다. 이번에 다시 상류층의 남자. 배우로서 누릴 수 있는 작품 속의 호사는 다 누리고 있는 셈이지만, 그에게 가장 적역은 아버지의 아들이자 운동 잘하는 동생의 따뜻한 형이며, 팬들의 환호를 받는 박시후, 그 자신의 인생이다. 박시후는 “한 발씩, 한 계단씩 목표를 이뤄가며 아시아에서 손꼽히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 2012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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