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사회적 기업 ‘에이컴퍼니’

“젊은 미술작가들의 꿈을 응원합니다”

해마다 전국에서 배출되는 미술대학 졸업생 수는 수만 명에 이른다. 그러나 이들 중 전업작가가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무명의 작가가 작품 활동만으로 생계를 이어가기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인 ‘에이컴퍼니’는 국내 젊은 작가들이 처한 이러한 현실을 배경으로 만들어졌다. ‘열악한 창작환경을 개선해 작가들이 작품에만 매진하도록 돕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대중과 미술과의 거리를 좁히겠다’는 것이 에이컴퍼니 정지연 대표의 목표다.

‘에이컴퍼니’는 2008년 정지연 대표가 온라인에 개설한 카페 ‘아티스트 팬클럽’에서 출발했다. 미술 애호가였던 정 대표가 ‘영화를 보고 서점에 가듯이 조금 더 가벼운 마음으로 미술을 즐길 수는 없을까?’ ‘좋아하는 가수나 배우의 이름을 기억하듯이 미술작가를 응원하는 팬클럽이 있다면 어떨까?’라는 호기심을 안고 시작한 일이었다.

이후 그는 매달 한 번씩 직접 작가의 작업실을 방문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 내용을 정리해 ‘작가와의 인터뷰’라는 제목으로 카페에 올렸다. 뜻밖에도 이 글은 회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여간해서는 대중과 만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젊은 작가들에게도 “힘내라”는 팬들의 댓글은 더없이 큰 응원이었다.

회원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당시 직장인이었던 정 대표는 회사를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아티스트 팬클럽’에 매달렸다. 우선 2010년 비영리 임의단체로 등록한 이후 첫 작품으로 <반짝쇼>를 기획했다.

“어떻게 하면 미술과 대중 간의 거리를 좁힐 수 있을까, 방법을 찾기 위해 설문조사를 했어요. ‘그림을 보러 갤러리에 가고 싶지만 퇴근 후에는 모두 문을 닫아 관람하기 어렵다’ ‘막상 들어가도 근엄한 분위기에 위축될 때가 많다’ ‘작품이 너무 비싸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젊은 작가들은 작가들대로 ‘어렵게 전시회를 열어도 지인들을 빼면 일반 관람객은 50명도 채 되지 않는다’고 하소연하는 거예요. 결국 양쪽의 의견을 조합해 평일 오후 7시 30분에 카페를 빌려 전시회를 열었죠. 두세 시간 동안 ‘반짝’ 하는 전시회라는 뜻으로 <반짝쇼>라는 이름을 붙였어요.”

혼자서 모든 것을 진행하고 있던 터라 운영진은 재능 기부 형태로 모았다. 즐거운 분위기에서 그림을 감상할 수 있도록 인디밴드의 공연도 곁들이고, 간단한 다과도 준비했다. 그림이 전시된 10명의 작가가 직접 현장에 나와 관람객과 만나 그림을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홈페이지를 통해 행사 내용을 공지하고 입장료로 1만원을 받았지만, 티켓은 일찌감치 동이 났다. 당초 50명으로 예상한 관람객이 100명에 가까울 정도로 이 색다른 전시회는 성황을 이루었다. 올해 3회째를 맞은 <반짝쇼>는 이제 에이컴퍼니의 대표 행사로 자리 잡았다.


미술작품 구입 부담 낮추기 위한 10개월 할부제 도입

<반짝쇼>의 성공 이후 가능성을 확신한 그는 2011년 에이컴퍼니를 설립, 그 해 서울형 사회적 기업 인증을 받았다. 이후 신진 작가 발굴을 위해 <나의 첫 전시회>라는 이름으로 작가들에게 작품 전시 기회를 주는가 하면, 일상에서 편안하게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몇몇 카페를 전시 공간으로 활용하는 ‘카페 프로젝트’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양은혜・배빛・김소영 등 세 작가의 매니지먼트도 맡고 있다.

신진 작가와 신진 컬렉터를 발굴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규모 미술 축제인 ‘브리즈 아트페어’나 미술작품 구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오운 아트(own art) 캠페인’도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신선한 기획으로 꼽힌다.

특히 ‘오운 아트(own art) 캠페인’은 미술작품을 구입하려는 사람들에 한해 무이자로 대출해주는 영국의 ‘오운 아트 론(own art loan)’을 벤치마킹한 것. ‘브리즈 아트페어’에 전시된 작품의 경우 10개월 할부를 권장하고 할부 이자의 일부를 지원하는 의미로 작품 가격의 10%를 고객에게 지급한다. 이 비용은 에이컴퍼니와 작가가 절반씩 부담한다. 정 대표는 “브리즈 아트페어의 경우 중저가의 선별된 작품을 소개하기 때문에 몇 십만원대의 그림도 많다”며, “한 달에 몇 만원으로 멋진 작품 하나를 가질 수 있어 인기가 높다”고 한다.

최근에는 수익모델로 캔버스백 DIY 키트를 출시했다. 천 소재 가방과 붓, 물감, 도안을 하나의 패키지로 만든 것. 도안대로 만들 수도 있고, 원하는 디자인으로 새롭게 바꿀 수도 있다. 도안은 모두 6가지로, 작가들의 작품 중 따라 하기 쉬운 것을 골랐다. 작가들의 작품으로 만든 아이폰 스킨과 함께 현재 유명 디자인 전문 매장에서 판매 중이다.


미술작품을 쉽게 선물할 수 있도록 30만원, 50만원, 100만원 등 세 가지 형태의 상품권도 발행하기 시작했다. 선물받는 이에 따라, 전시 공간에 따라 작품을 골라주는 컨설팅도 한다. “이제 막 시작했기 때문에 수익을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에요.(웃음) 저희는 기본적으로 작가들과 수익을 나누는 구조이기 때문에 제품이 많이 팔려 작가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작품 판매가 아닌 또 다른 수익원이 있다면 그만큼 힘이 될 테니까요.”

대학 졸업 후 주로 홍보 업무를 맡았던 그는 이전 직장에서 국내외 미술시장 조사 업무를 맡았던 것을 계기로 미술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그가 몸담았던 회사의 미술시장 진출 사업이 흐지부지되면서 그는 사직서를 냈고, 에이컴퍼니를 창업하면서 미술과의 인연을 이어갔다.

“좋아하는 일을 하니 직장 다닐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재미있다”는 정 대표는 “혼자, 집에서 취미로 시작한 일인데 이렇게 번듯한 사무실에서 6명의 직원이 일하는 회사가 된 것이 꿈만 같다”며 웃었다.

든든한 지원군을 얻은 작가들과 미술작품과의 새로운 사랑에 빠진 관람객이 보내오는 감사 이메일에서 보람과 힘을 얻는다는 정 대표. 그는 “아직은 시작 단계이지만 언젠가는 글로벌 회사로 키워 우리 작가들의 세계시장 진출을 돕고 싶다”고 말했다. 미술시장이 활성화돼 많은 작가들이 걱정 없이 작품에만 매진할 수 있고, 더 많은 사람이 미술과 가까워져 우리의 문화예술 토양이 비옥해지기를, 그는 꿈꾼다.

사진 : 김선아
  • 2012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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