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연애

인스타툰 〈꿀차툰〉 박구원 작가

“애착 유형별 연애 패턴을 알려주마”

글·사진 : 서경리 기자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는 순간부터 조건 없이 품어주고 사랑을 주는 존재가 필요하다. 내가 원하는 순간에 반드시 도와줄 거라는 믿음을 주는 존재. 누군가 나를 절대적으로 사랑해준다는 확신이 있을 때, 우리는 낯선 세상에서 한발 더 나아가 성장할 수 있다. 이는 사랑하는 연인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다. 제대로 사랑하고 사랑받을 때, 연인 관계는 오랜 기간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다.

두 존재 사이의 친밀한 정서적 유대를 ‘애착’이라고 부른다. 애착은 생애 초 부모와의 관계에서 형성된다. 어릴 적 애착 관계는 성인이 된 이후 대인 관계의 질을 결정하는 변수로 작용하기도 한다. 어린 시절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연인 사이의 애착 관계를 유형별로 정리해 일상의 이야기로 풀어낸 웹툰 〈꿀차툰〉이 인기다. 인스타그램에서 수요일과 토요일에 업로드되는데, 2019년 7월 연재를 시작해 1년도 안 돼 팔로어가 5만 5000명을 넘어섰다. 연인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많다는 입소문을 타고 점점 인기몰이 중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나의 연애 유형을 알고 상대를 파악한다면 좀 더 신뢰 깊은 사랑을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인스타그램에 웹툰을 연재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스캐터랩에서 연애 심리를 연구하는 ‘연애의 과학’ 서비스 에디터로 일했어요. 관심 있는 주제라 재밌게 일했죠. 일하면서도 꾸준히 제 콘텐츠를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페이스북에 제 연애사를 짧은 글로 연재하다가 지난해 회사를 그만두고 나와 〈꿀차툰〉을 그리게 됐습니다.”

〈꿀차툰〉에는 ‘꿀차’와 꿀차의 남자친구 ‘우주’가 등장한다. 둘이 처음 만난 날을 시작으로 썸, 첫 데이트, 연애 초기에 느끼는 불안과 불만을 극복해가는 과정 등 보통 남녀의 평범한 일상을 담았다. 〈꿀차툰〉이 여느 연애 만화와 다른 점이 있다면, 남녀의 연애 심리를 유형별로 엮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것이다. 가령 ‘연애할 때 상대방에게 안정감을 주는 사람’이나 ‘연애하면서 얽매이는 기분이 싫어 답답하고 싫은 사람’ ‘연애할 때 연락이 안 되면 금방 우울해지는 사람’ 식이다. 읽다 보면 내가 그때 왜 남자친구에게 화가 났는지, 여자친구가 왜 내 문자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는지 등 남녀의 숨은 심리를 이해할 수 있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의 만화 버전이라 할 수 있다.


〈꿀차툰〉에는 90년대생인 꿀차와 남자친구 우주가 등장하죠.
캐릭터는 어떻게 탄생했나요?


“꿀차와 우주는 저와 제 남자친구 캐릭터에서 따왔어요. 쾌활하고 감성적이며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제가 강아지 캐릭터인 꿀차고요. 남자친구 우주는 침착하고 이성적이며 집에 있는 것을 좋아하는 흑묘(검은 고양이)로 표현했죠. ‘우주에 꿀차 한 숟갈’이 우리 콘셉트예요. 우주처럼 넓은 가슴으로, 달달하고 따뜻한 인생을 추구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바람에서 지은 이름이에요. 남자친구는 가만 보면 미스터리한 부분이 많아서 우주 같다는 생각도 했고요.”


연애 유형에 대한 콘텐츠가 인기가 많은데요.

“연애 유형은 루더스와 에로스, 스토르게, 마니아, 아가페, 프라그마 등으로 나눠볼 수 있어요. 사랑을 ‘게임’이라고 생각한다면 루더스형, 유희적인 사랑을 추구하는 유형이죠. 에로스형은 사랑을 ‘로맨틱’이라고 말하고, 스토르게형은 사랑을 ‘우정’으로 여깁니다. 일상처럼 잔잔하게 연애하는 타입이랄까요? 마니아형은 사랑에 ‘집착’하고, 아가페형은 사랑을 위해 ‘희생’하며, 프라그마형은 사랑을 ‘수단’으로 생각해요.”


꿀차와 우주는 어떤 유형인가요?

“제가 프라그마와 마니아형이라면, 우주는 스토르게형 이에요. 프라그마형의 사람들은 연애를 한순간의 감정으로 시작하지 않아요. 이성적으로 하나하나 따져보고 사랑하죠. ‘돈은 좀 버나? 똑똑한가? 가치관이 나랑 맞나?’ 하고요. 누군가를 좋아하면 몰입하고 집착하고 전전긍긍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관계에서 눈치를 많이 보기도 하고요. 반면 우주의 사랑은 우정처럼 잔잔하죠.”



두 사람 관계의 합이랄까요, 케미는 어때요?

“우주는 ‘메타인지’가 부족해요. 말도 잘 안 하고, 생각이 없어요. 하하! 관계 맺음도 피곤해하죠. 왜 나를 만났냐고 물어보면 ‘편하다’라는 동지애적인 감정을 말해요. 저의 마니아형 애정 표현에 의하면 ‘왜 나를 특별하게 생각 안 해?’라며 집착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그의 성향을 아니까 이해하는 거죠. 그는 나를 다른 방식으로 사랑하고 있다는 신뢰가 있으니까요.”


애착 유형의 종류와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애착 유형에는 크게 안정형과 불안형, 회피형 세 가지가 있어요. 어린 시절 필요한 보호를 충분히 받으면서 자란 사람은 커서도 꼬인 마음 없이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안정형’이 돼요. 상대를 불필요하게 의심하거나 갈구하지(불안형) 않고, 친밀한 관계를 속박처럼 여기지(회피형)도 않죠. 안정형 애착 스타일은 연애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데도 아주 유리하게 작용해요. 자존감이 높기 때문에 두려움과 분노가 적고 기쁨을 잘 느끼죠. 자신의 문제를 과대평가(불안형)하거나 무시해버리지 않으며(회피형), 직시하고 해결할 줄 알고요. 이들은 힘들 때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받을 수 있다고 믿고, 노력하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인간관계도 좋은 편이고요. ‘불안형’은 사랑을 대할 때의 마니아 유형과 비슷해요. 상대방이 나를 떠날까 봐 전전긍긍하죠. ‘회피형’은 가까이 오면 미리 불안해서 밀어내는 타입이에요. 애착 유형 테스트를 하면 하나로 딱 떨어지기보다 두세 가지가 결합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해요. 각자의 유형을 이해하면 갈등 상황에서 어떤 대처가 필요한지가 보입니다.”


연애 심리와 관련해 공부를 많이 한 것 같습니다.

“스캐터랩 ‘연애의 과학’ 에디터로 지내면서 2~3년 동안 논문을 많이 찾아보고 연애 관련 글을 1000여 편 넘게 봤어요. 연애에 관한 이야기가 결국 사람 관계에 적용되더라고요. 친밀한 관계에서는 연애와 비슷한 에너지를 쓰니까요.”


인스타그램에서 ‘좋아요’가 가장 많았던 에피소드는 뭐였나요?

“애착 유형 중 ‘회피형’에 관한 이야기가 인기였어요. 또 친구들과 관계 맺음에 대한 에피소드요. 〈꿀차툰〉을 보는 이들은 연애뿐 아니라 사람 관계에 대한 고민이 많다는 얘기죠.”


웹툰의 진행상 결혼까지 갈 것 같은데, ‘연애툰’ 다음은 ‘결혼툰’인가요?


“최근 결혼반지를 맞췄어요. 올해 안에 결혼 계획이 있거든요. 만화에서는 결혼을 꿈꾸는 정도까지만 그렸어요. 현실이 1년 정도 앞서갔죠. 웹툰 속 꿀차와 우주도 곧 따라잡겠죠? 결혼 준비 과정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그려갈 계획이에요. 다만, 너무 현실적인 갈등 이야기는 담지 않으려 해요. 사랑하는 사람을 다치게 할 수도 있으니까요. ‘얘가 나빴네, 쟤가 잘못했네’ 하며 댓글로 판단하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연애 초보들에게 전하는 꿀차의 당부는요.

“나를 아는 게 건강한 사랑의 첫걸음입니다. 스스로에게 너그러워질 필요가 있어요. 그래야 다른 사람에게 문을 열 수 있으니까요. 안정적인 관계를 이루려면 내가 상대에게 받아들여지는 경험이 중요해요. 물론 이건 나 혼자만의 힘으로는 어렵겠죠. 나를 받아줄 수 있는 사람을 곁에 뒀다면, 나 또한 그런 사람이 돼야 합니다. 사랑은 저절로 깊어지지 않아요. 서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가요.

“책을 내고, 꿀차 이모티콘을 만들고 싶어요. 프리랜서가 업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해보려 해요. 수익을 낼 수 있는 구독 서비스를 만들어 애착 유형과 관련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고 싶어요.”
  • 2020년 06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보내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related article 1

사랑과 썸 사이

더 볼만한 기사

10개더보기
상호 : ㈜조선뉴스프레스 / 등록번호 : 서울, 자00349 / 등록일자 : 2011년 7월 25일 / 제호 : 톱클래스 뉴스서비스 / 발행인 : ㈜조선뉴스프레스 이동한
편집인 : 이동한 / 발행소 :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34, 13층(상암동, 디지털큐브빌딩) Tel : 02)724-6875(독자팀) / 발행일자 : 2017년 3월 29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희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서울마포-0073호 / 사업자등록번호 : 104-81-59006
Copyright ⓒ topclas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

조선뉴스프레스 | 광고안내 | 기사제보 | 독자센터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인터넷신문윤리강령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위원회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