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리즘

로컬 매거진 열전

우리 동네 이야기만 모았습니다

로컬 매거진이 진화하고 있다. 전라도 《전라도닷컴》, 대전 《월간 토마토》, 수원 《사이다》 등이 수십 년간 지역사회의 소식을 전해온 방식과는 다른 결이다. 젊은 감각으로 트렌드를 포착하고 인문학적 요소를 가미해 로컬 문화를 재정립한다. 형태도 다양하다. 월간, 계간처럼 익숙한 패턴으로, 또 매거진과 단행본의 중간 형태를 띠며 비정기적으로 나오기도 한다. 크라우드펀딩으로 제작비용을 마련하는 형태도 흔하다.
동네를 경험하는 새로운 기준
《아는동네 아는◦◦》 | 어반플레이 | 비정기 발행


2017년 《아는동네 아는연남》으로 시작한 《아는동네》 시리즈는 새로운 로컬 매거진의 지평을 열었다. 연남동의 기사식당, 경의선 숲길, 게스트하우스 등을 다루며 지역의 과거와 오늘을 조명했다. 어반플레이는 《아는동네 아는을지로》 《아는동네 아는이태원》 《아는동네 아는성수》 《아는동네 아는강원》까지 총 다섯 편을 제작했다. “이런 게 팔리겠냐”는 초기 우려가 무색할 정도. 어반플레이는 《아는동네》 시리즈를 ‘동네를 경험하는 새로운 기준’이라고 표현한다. 지역 정체성을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고 트렌디한 감각으로 로컬을 해석하며 로컬 콘텐츠의 자생을 돕는다.



살아보는 여행, 제주
《iiin》 | 재주상회 | 계간


‘I’m in island now’를 뜻하는 리얼 제주 매거진 《iiin》. 제주 장단기 거주자, 여행자 사이의 경계에서 ‘살아보는 여행’을 콘셉트로 제주를 조망한다. 독특한 라이프스타일과 깊이 있는 문화를 제주 안팎의 시선으로 바라본다. 《iiin》은 세계자연유산인 제주의 환경을 생각해 착한 여행, 친환경적 삶을 추구하는 콘텐츠를 생산한다. 친환경 매거진이 이처럼 여유롭고 감각적일 수 있다는 걸 증명하듯. 제주 매거진임에도 입소문을 타고 전국 서점, 카페에 상륙했다.



로컬 크리에이터를 꿈꾼다면?
《LOCAL UP》 | LOCAL UP | 반년간지


《LOCAL UP》은 ‘로컬을 up시키는 다양한 業’을 표방하며 여러 관점에서 로컬 현상을 천착하는 매거진이다. 로컬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인물은 많지만 정작 로컬리즘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제한적인 현실에서 착안했다. 전국의 로컬리즘 동향을 살펴보며 로컬의 현실과 미래를 고민한 흔적이 역력하다. 《LOCAL UP》의 창간호는 10월 발행 예정. 4호까지 콘텐츠 구성이 끝난 상태다. 6개월 전 크라우드펀딩으로 독자 역시 확보했다. 창간호는 대도시의 로컬 트렌드를 진단하고, 밀레니얼 세대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부산 사람들의 재능 기부로
《다시, 부산》 | 다시부산 | 비정기 발행


부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부산을 공유하고 싶어 만든 《다시, 부산》은 가장 부산다운 잡지다. 기획, 집필, 디자인, 사진, 인쇄 등 매거진 제작 과정 대부분이 부산 사람들의 재능 기부로 이뤄진다. 부산 사람들의 손을 거쳐 탄생한 《다시, 부산》은 그만큼 부산의 색이 강하다. 콘텐츠를 기획하면 펀딩 자금을 모아 제작에 들어간다. 한정 수량만 제작하기 때문에 과월호를 원해도 구할 수 없다. 2017년 4월 창간해 현재 7호까지 발행했다.



진짜 부산 이바구
《하트인부산》 | 1인출판사 | 계간


역사(History), 이야기(Episode), 건축(Architecture), 소통(Relationship), 기행(Trip)의 HEART 파트와 작가들의 감성을 자유롭게 풀어낸 人(in) 파트가 모여 《하트인부산》을 이뤘다. 《하트인부산》은 그저 부산을 알리고 싶은 마음으로 시작했다. 부산 골목골목이 누군가의 삶의 거점이자 향수의 대상이라는 소소한 점을 새삼 일깨운다. 부산인들의 소박한 이바구(이야기의 방언)를 구·동 단위로 접근한다. 부산에서 살아가는 청년들이 들려주는 진짜 부산 이바구는 매거진뿐 아니라 오디오북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홍대 앞 트렌드를 한눈에
《스트리트H》 | 이공삼 | 월간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스트리트H》는 홍대 앞 유일의 동네 매거진이다. 《스트리트H》의 원칙은 3H. 홍대 앞(Hongdae-ap), 홍대 앞 사람(Human)과 역사(History)를 추구한다.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홍대 앞의 정보를 글, 사진, 지도 등으로 기록하고 인디밴드, 작가, 아티스트 등의 홍대 앞 문화예술활동을 소개한다. 홍대 앞 트렌드와 《스트리트H》 콘텐츠는 궤를 같이한다. 청춘의 성지라 할 수 있는 홍대 앞의 개성이 고스란히 묻어난다.
  • 2019년 10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보내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는 로그인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911

201911

구독신청
낱권구매
전체기사

event2019.11

event
event 신청하기

더 볼만한 기사

10개더보기
상호 : ㈜조선뉴스프레스 / 등록번호 : 서울, 자00349 / 등록일자 : 2011년 7월 25일 / 제호 : 톱클래스 뉴스서비스 / 발행인 : ㈜조선뉴스프레스 이동한
편집인 : 이동한 / 발행소 :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34, 13층(상암동, 디지털큐브빌딩) Tel : 02)724-6830 / 발행일자 : 2017년 3월 29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희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서울마포-0073호 / 사업자등록번호 : 104-81-59006
Copyright ⓒ topclas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

조선뉴스프레스 | 광고안내 | 기사제보 | 독자센터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인터넷신문윤리강령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위원회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