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의 세계

MCN 전문가 - 크리에이터들의 소속사 MCN 송재룡 트레져헌터 대표

“‘뒷광고’ 논란? 지금은 인터넷 생태계 자정작용 단계”

글·사진 : 서경리 기자

인기 유튜버의 도덕성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다. 광고를 받고도 안 받은 척 홍보하는 일명 ‘뒷광고 논란’이다. 비난 여론의 정점을 찍은 유튜버는 양팡이다. 치킨 먹방 도중 “광고 아니냐”는 시청자들의 질문에도 “내 돈 주고 사먹었다”고 거짓말했다가 뒤늦게 협찬임이 밝혀져 공분을 샀다. 그뿐만 아니다. 가수 강민경과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등 셀럽은 물론 도티, 보겸 등 구독자 100만이 넘는 유명 크리에이터가 ‘뒷광고’에 덜미 잡혀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

유튜버를 비롯한 크리에이터의 수익 모델은 크게 네 가지다. 조회 수 기반의 임의 광고(구글 애드센스), 구독자 후원(별풍선 등), 기업 제휴 광고(PPL), 또 크리에이터가 직접 상품을 파는 커머스(온라인 판매) 등이다. ‘뒷광고 논란’은 기업 제휴 광고임에도 밝히지 않아 문제가 된 것이다. 광고료는 구독자와 상품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통상적으로 업계 시세에 따르면 구독자 100만 명 이상 크리에이터의 광고 단가는 건당 3000만 원대를 호가한다. 이번에 문제가 된 크리에이터 대부분이 백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도덕성 문제에 휩싸이면서 이들을 관리하는 소속사 격의 다중채널네트워크(Multi Channel Network·MCN)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MCN의 탄생은 유튜브와 맥을 같이한다. 유튜브가 인기를 끌며 수익을 내는 채널이 생겨나자, 이들 채널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를 관리해주는 곳도 필요해졌다. 온라인 스타를 위한 기획사로 시작한 사업이 바로 MCN이다.

우리나라 대표 MCN인 트레져헌터의 송재룡 대표는 지금의 사태가 일종의 “인터넷 생태계 자정작용 단계”라고 말한다.

“관련 법이 필요 없다는 말은 아니에요. 적절한 제도는 분명 필요하죠. 다만 스마트한 대중이 생겨나면서 집단 지성이 발전하고, 그 결과 문제가 되는 이들은 자동 퇴출될 겁니다. 플랫폼 생태계의 자정작용인 셈이죠. 경계가 없는 플랫폼 시장에서는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가 한데 묶여 있어요. MCN 전문가는 이러한 생태계를 지키기 위한 파수꾼 역할을 합니다.”


MCN 사업 국내 첫 도입

MCN은 좁은 의미에서 유튜브 플랫폼 중계 사업자로, 플랫폼을 중심으로 유튜버나 크리에이터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넓게 보면 크리에이터와 광고주를 연결해 수익을 창출하고, 저작권 이슈를 해결해주는 역할까지 한다. 최근엔 업무 분야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송재룡 대표는 “외주 제작사나 일종의 방송국 역할도 한다”고 설명했다.

“창업할 당시 MCN을 ‘새로운 형태의 SM엔터테인먼트라고 생각하면 된다’라고 했더니, 많은 분이 ‘유튜버들의 소속사’로 한정 지어 알더군요. 넓게 보면 개인 미디어들을 연결해서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SBS나 MBC처럼 방송국 같은 개념이죠.”

국내 대표적 MCN 기업은 트레져헌터 외에도 CJ ENM의 다이아티비, 샌드박스 등이 있다. MCN 협회 회원사는 80곳 정도인데, 인플루언서 협회 가입자까지 포함하면 국내 MCN 관련사는 200곳 정도 된다. 그중 구글과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맺고 플랫폼 관리 권한을 위임받은 기업은 다이아티비, 샌드박스, 트레져헌터 등 몇 곳 되지 않는다.

송재룡 대표는 국내에 MCN 사업을 처음 도입한 인물이다. 2013년 CJ 신규사업팀으로 입사한 그는 이듬해 다이아티비(DIA TV) 프로젝트를 마지막으로 퇴사한 후 2015년 트레져헌터를 창업했다. 트레져헌터는 송재룡 대표와 1인 크리에이터 양띵을 중심으로 탄생했다. 창업 당시에는 송 대표를 포함해 직원이 단 세 명에 불과했지만, 지금은 본사에만 120명, 외부 계약사까지 포함하면 250명에 이른다.

트레져헌터에 소속된 크리에이터로는 국내 게임 유튜브로 첫 100만 구독 달성 기록을 세운 양띵을 시작으로, 악어, 김이브, 빅마블 등이 있다. 또 전국 각 지역에 지사를 두는 한편, 중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권은 물론 북미, 유럽 등으로 지역별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다.

송재룡 대표는 크리에이터와 MCN, 광고주와 좀 더 투명한 관계를 맺기 위해 올해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순이익 2억 5000만 원을 달성했고, 올해 상반기에는 작년 대비 30~40% 성장했다. 동남아와 중국 등 해외 투자를 적극 추진한데다가, 주류 광고 시장이 유튜브 쪽으로 넘어오는 중이라 향후 상승 여력이 많다.

“올 하반기는 커머스 매출이 더해져 300~ 400% 이상 폭발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관련 업종이라 트렌드로 보나, 포스트 코로나 상황으로 보나 앞으로 더 큰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죠.”


마이너와 B급이 주목받는 시장


시장을 읽는다고 누구나 발 빠르게 뛰어들 수 있는 건 아니다. 송재룡 대표는 온라인 플랫폼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내다보며 창업해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그는 “운 좋게 사업 기회를 얻은 것뿐”이라며 겸손하게 말했다.

“메이저 대신 마이너와 B급 사람들이 주목받는 시장이 올 것이라고 봤어요. 시장의 소비는 마케팅이 20%, 고객이 80%를 일으킨다는 말이 있어요. 80%의 사람들이 역사의 큰 흐름을 바꾼다고 생각했습니다. 앞으로 똑똑한 개인들이 나타나면서 전문 직종은 점점 사라지고, 일반인들이 유튜브로 동네 소식을 전하며 기자 역할을 할 거라는 상상을 했어요.”

MCN 사업은 송 대표가 어릴 때부터 품어온 생각과 맞아떨어졌다. 그는 일찌감치 ‘1인 가구가 늘어나고 IoT(사물인터넷)와 인공지능의 역할이 커지면 세상이 어떻게 바뀔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사고가 사업의 원동력이 됐다.

“어렸을 때의 저는 일반적인 시선으로 보면 문제아였어요. 혼자 책만 읽는 왕따 캐릭터였으니까요. 요즘 일부 유튜버들을 보면 어릴 적 제 모습을 보는 것 같아요. 문제아로 취급받던 이들이 유튜버로 돈을 벌고 집안을 일으키는 것을 보면 뿌듯합니다.”

그는 자신의 어릴 적 모습과 닮은, 지금의 청년들을 만날 때마다 “성실하고 정직해라”라고 당부한다.

“크리에이터는 기본적으로 즐기면서 하는 비즈니스지만 무엇보다 성실해야 돼요. 새로운 걸 꾸준히 기획하려면 늘 카메라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무엇을 더 재밌게 만들까’ 하고 노력해야 하니까요. 또 의리를 지키라고 해요. 인플루언서가 되면 영향력이 커집니다. 자기를 구독하고 ‘좋아요’를 누르는 모든 이들에게 정직해야 오래갈 수 있습니다.”

송 대표의 경영철학도 마찬가지다. 디지털 세계로의 거대한 이동이 이뤄지는 메가트렌드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본질을 놓치지 않으려 한다.

“이 일 자체가 메가트렌드 분야입니다. 배를 띄워놓으면 바다로 가듯, 이 업계가 그렇게 흘러가고 있어요. 한 명의 크리에이터는 물론 회사를 꾸려가는 가장 중요한 힘은 진정성과 친근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MCN의 본질이고요. 규모가 커지더라도 이 두 가지를 놓치지 않으려 합니다.”
  • 2020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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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건의 글이 있습니다. 작성일순 | 찬성순 | 반대순
  Sw   ( 2020-10-25 )    수정   삭제 찬성 : 0 반대 : 0
악어님과양띵님같은경우 이미트레져헌터에서 나오셨는데요?
  삼돌이   ( 2020-10-01 )    수정   삭제 찬성 : 2 반대 : 0
자기네 소속 루시아가 명일방주 뒷광고, 허술한 사과로 박살나는 동안 트레져헌터는 뭐했나 궁금하네?
  냒찌   ( 2020-09-30 )    수정   삭제 찬성 : 1 반대 : 0
쯔양은 뒷광고 안했어요~팩트체크해서 본문내용에 쯔양은 빼세요
 악플과 언론의 허위보도때문에 은퇴했는데 아직도 허위보도를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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