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농부

110년 묵은 씨간장으로 장 담그는 공희명가 최공희

황골마을의 ‘리틀 포레스트’

글·사진 : 서경리 기자

스물일곱 살 최공희 씨는 콩을 키워 장을 담그는 3년 차 농부다. 서울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3년 동안 치과기공사로 일하다가 두 해 전 어머니를 따라 고향인 충북 청주 황골마을로 들어왔다. 공희 씨가 만든 장류 브랜드 ‘공희명가’는 증조할머니에게 물려받은 110년 된 씨간장으로 장을 담근다. 할머니의 며느리, 또 그의 며느리 손을 거쳐 이어온 진득한 장맛을 공희 씨가 4대째 이어가고 있다.
콩을 키워 장을 담그는 젊은 농부 최공희 씨를 만난 건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귀농귀촌 청년창업박람회’에서다. 귀농 3년 차의 농부 공희 씨는 부스를 찾는 사람들에게 시종일관 반짝이는 눈으로 농촌 생활의 즐거움과 발효식품의 이로움을 설명했다. 그의 첫인상은 참 맑았다. 대화를 나누면서는 심지 곧고 ‘옹골찬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투명하게 맑으면서도 속이 꽉 찬, 상충된 두 이미지가 그에게 담겨 있었다. 그 모습이 얼핏 영화 〈리틀 포레스트〉 속 혜원과 겹쳤다. 서울 생활에 지쳐 ‘배가 고파’ 고향으로 돌아간 혜원처럼 공희 씨는 ‘몸이 아파’ 귀향했다. 두 해 전 겨울이었다.

최공희 씨의 고향은 충북 청주 미원면 구방리 황골마을이다. 시내에서도 차로 한 시간 남짓 굽이굽이 들어가는 산골짜기에 자리한다. 마을 건너에는 ‘아홉 마리 용’이라는 뜻의 구룡천이 흐른다. 풍수지리에서는 산봉우리를 ‘말’ 또는 ‘용’으로 표현하는데, 구룡천은 마을 앞으로 첩첩한 아홉 봉우리를 품으며 지나는 내천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쟁 때조차 피해를 보지 않았다는 산중의 산. 깊고 깊은 골짜기가 공희 씨만의 ‘리틀 포레스트’다.

공희 씨 집안은 증조할아버지가 콩 농사를 지으면서 장을 담그기 시작했다고 한다.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또 그 며느리에게 3대에 걸쳐 손맛을 전수하며 씨를 이어오고 있다. 110년 묵은 진득한 씨간장은 집안의 보물이다.

어려서부터 장 담그는 날이면 어김없이 온 가족이 나서서 가마솥에 콩을 삶고 메주를 짓는 모든 과정을 도왔다. 어머니는 “어른을 돕는 일, 함께 사는 삶이 중요하다”고 늘 입버릇처럼 말했다. 1남 2녀 중 셋째인 공희 씨는 누구보다도 진득하게 어른들 곁을 지켜 일을 도왔기에 집안의 장맛을 잘 안다고 자부한다. 그렇기에 ‘작은 숲’으로 돌아가는 발길이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이끌렸다.


“5년 전 친할머니가 돌아가시면서 며느리인 어머니가 장독을 이어받았어요. 일 년 뒤 할아버지도 세상을 등지셨죠. 1300평(4297m2) 남짓한 콩밭을 그대로 둘 수 없어 어머니가 먼저 내려와 장류 사업을 시작했어요.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저도 도와야겠다는 생각에 내려오게 됐습니다.”

고향에 돌아가기 전 그는 치기공과를 졸업하고 기공소에서 3년을 일했다. 손으로 꼼지락거리며 만들기를 좋아하는 그에게 인공 치아나 치아 교정 틀 만드는 일은 적성에도 맞고 흥미로웠다. 하지만 작업 중에 날리는 분진이 비염과 결막염, 피부 발진을 불러왔고 알레르기 반응으로 알 수 없는 병이 몸을 괴롭혔다. 거기에다 두루 어울려 지내는 것이 미덕인 직장생활은 모르는 사람과 밥만 먹어도 체하는 그의 성격으로선 고역이었다. 매일이 콧물과 눈물,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고달픈 나날이었다.

말 그대로 몸이 아파 귀향을 택했고 시골생활 일 년 만에 거짓말처럼 모든 병이 사라졌다. 공희 씨는 ‘엄마가 해준 발효음식을 먹고 좋은 물을 마신 덕분’이라고 했다. 세종대왕이 눈병에 걸렸을 때 씻고 나았다는 ‘초정약수’ 지류가 황골마을을 지난다고 하니 일리 있는 말이다.


비울수록 행복해지는 삶


된장은 메주를 빚는 데서 시작한다. 문 틈새로 찬바람이 들면 메주 쑬 날이 가까워졌다는 신호다. 옹골차게 모양 잡힌 메주를 서늘한 바람과 포근한 햇볕, 뜨끈한 아랫목에서 띄우면 이듬해 하얗게 곰팡이 꽃이 핀다. 느긋하고 지긋한 기다림이 장에 담길 때다. 된장은 정성과 기다림의 미학이 담긴 우리네 음식이다.

공희명가의 된장은 거무스름한 색을 띤다. 장을 담글 때 간장을 따로 빼지 않고 메주와 잘 치대어 고스란히 된장에 스며들게 하기 때문이다. 간장을 더한 된장은 맛이 깊고 진하면서도 깨끗하다. 된장에 가장 좋다는 ‘3년 발효’를 고집한 것도 맛에 풍미를 더했다. 공희 씨는 장맛의 비결 중 하나로 불순물과 독소를 뺀 ‘자염’을 들었다.

“3년 이상 간수를 뺀 천일염을 물에 담가 이틀 동안 가라앉혀요. 이물질과 불순물을 거둬내고 3일 동안 끓여줍니다. 그러면 소금의 쓰거나 떫은맛이 사라져 부드럽고 감칠맛이 나는 ‘자염’이 만들어집니다.”

공희 씨의 어머니는 자염을 가지고 새로운 발효식품을 구상했다. 유익균이 풍부한 누룩소금과 뒷산에서 따온 뽕잎에 버섯, 다시마 등 9가지 재료를 넣어 만든 뽕잎소금이다.

“누룩소금은 일본 전통 소금이에요. 쌀누룩을 빚어 소금과 물을 넣고 숙성시킨 액체 소금이지요. 부드럽고 감칠맛이 풍부해 소금에서 흑설탕 향이 나요. 누룩소금으로 라면을 끓이면 수프를 따로 넣지 않아도 사골 국물처럼 진한 맛이 납니다. 모두 어머니의 아이디어예요.”

시어머니 어깨너머로 배운 장맛을 어머니가 이어왔듯이 그도 어머니의 손맛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몸으로 익히며 전해 받고 있다. 다만 어머니는 절대 ‘늘 하던 대로 하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맛은 시대에 따라 바뀌어야 한다는 게 지론이다. 그가 발효 전문가를 찾아다니며 발효의 섭리를 배우고 새로운 장맛을 연구하는 이유다.

“음식을 할 때는 원재료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하세요. 좋은 식재료가 있어야 요리가 맛나다는 거죠. 된장이나 간장, 소금은 모든 음식의 기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신념을 가지고 장을 담가야 하는 거죠.”

최공희 씨의 어머니 이경재 대표는 시어머니가 돌아가시고 2012년 귀촌하며 마을 이름을 따서 ‘농업법인 황골’을 세웠다. ‘공희명가’는 최공희 씨가 참여하며 새롭게 만든 장류 브랜드다.

“‘공희’는 스님이 비울수록 행복하다며 마음을 많이 나누라고 지어주신 이름이에요. 발효음식을 만드는 마음과 닮은 이름이죠. 공희명가에는 비울수록 건강해지는 음식을 만들어 많은 사람에게 베풀겠다는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카카오펀딩 목표 금액 361% 달성


브랜드를 만들고 상품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고 판매하기 위해서 공희 씨가 찾은 곳은 농협미래농업지원센터다. 센터에서 농업과 관련한 실질적인 교육을 받으며 새로운 판로를 여는 방안도 얻었다. 최근에는 카카오펀딩에 공희명가의 장류를 올려 펀딩 목표 금액의 361%를 달성해냈다. 아직은 미미한 성과지만 이름을 알리고 농부로서 상품을 자랑스럽게 내놓을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기에 충분했다.

“지금은 우리가 만드는 된장과 간장이 많이 팔리지는 않아요. 다만 우리 전통 발효음식의 명맥을 이어간다는 자부심이 있어요. 앞으로 이를 지켜야 할 의무감이 생겼습니다.”

농사일이라는 게 매일 바쁜 건 아니다. 농번기가 있으면 농한기도 찾아온다. 공희 씨는 그때마다 어머니를 따라 뒷산에 나물을 캐러 가거나 집 앞 그늘에서 책을 읽는다고 한다. 최근에 읽은 책은 독립 출판사에서 나온 《계간홀로》와 《목사 아들 게이》, 제러미 리프킨의 《육식의 종말》이라고 했다. 《계간홀로》는 연애지상주의 사회에서 ‘연애하지 않을 자유’에 대해 페미니즘 시각으로 바라본 잡지이고, 《목사 아들 게이》는 목사 아들이라는 이유로 바른 생활을 강요받아온 다섯 명의 게이의 이야기를 스크립터 형식으로 묶은 책이다. 《육식의 종말》은 제목 그대로 육식으로 인해 파생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다룬다.

이 세 권의 책은 우리 시대에 다양한 가치관과 삶의 형태가 공존할 수 있다는 주장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이십 대가 바라본 현시대가 여실히 담겼다.

“처음 농사지으러 내려왔을 때 주변의 시선이 두려웠어요. 나 스스로는 부끄럽지 않은데 젊은 사람이 시골에서 농사짓는다고 하면 사회 부적응자로 바라보는 시선이 싫었죠. 아직은 우리 사회에 편견이 남아 있어요. 내 삶을 남들에게 평가받고 싶지 않아요. 나에게 당당해지고 싶습니다.”


나는야 퇴사 전도사


예전에는 부끄러워 농부의 시간을 숨겨왔지만 이제 그는 SNS에도 당당하게 시골에서의 생활을 사진으로 찍어 올린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주위에서 회사를 관두고 시골로 내려가겠다는 친구들이 생겼다.

“실제로 최근에 플로리스트의 꿈을 좇아 퇴사를 결심한 친구가 있어요. 제가 친구들 사이에서 나름대로 퇴사 전도사예요. 하하. 쳇바퀴 같은 삶을 살면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아요. 나도 그렇게 살았고요. 하지만 그들에게 직장을 관두라고 말할 순 없어요. 선뜻 ‘하고 싶은 일을 찾으라’고 권하지는 못하죠. 다만 저는 지금의 제 행복을 보여줄 뿐이에요. 판단은 그들의 몫입니다.”

가만가만 그의 이야기를 듣던 중 그에게 ‘지금 행복하냐’는 질문을 던졌다.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네’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아침에 눈 떠 창문을 열면 산 능선 위로 햇살이 쏟아져요. 맨발로 앞뜰에 나가 쓱쓱 냉이며 달래를 캐다가 물에 씻어 간장에 들기름 섞어 조물조물 무치죠. 마을 사람들이 나눠준 싸리버섯이랑 밤버섯에 된장 한 숟가락 풀어 뭉근하게 끓여내면 뚝딱 아침상이 차려집니다. 모자랄 게 없는 삶이에요. 서울에 있을 땐 천 원 이 천원 아낀다고 걸어 다니고 아등바등 살았는데, 지금은 그때보다 분명 돈을 더 못 버는데도 행복해요. 신기하죠. 저도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마음이 편안하달까.”

‘비움으로써 행복을 채우는’ 공희라는 이름이 딱 지금 그의 삶이다.
  • 2018년 0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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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건의 글이 있습니다. 작성일순 | 찬성순 | 반대순
  차윤철   ( 2018-06-25 ) 찬성 : 0 반대 : 2
아이고 참말로 잘 읽고 보며 꿈꾸고 있답니다. 우리나라 한국에 귀국하면 어머님 모시고 꼭 가서 맛있고 영양가 높은 장맛을....
 
  이지원   ( 2018-06-05 ) 찬성 : 3 반대 : 3
연락처나 주문처 알려주세요
  최권회   ( 2018-06-05 ) 찬성 : 1 반대 : 0
충주최씨 총재공파 26대손 최공희씨에 무한한 발전과 영광이 있길기원합니다.
  최재훈   ( 2018-06-05 ) 찬성 : 2 반대 : 0
나의뿌리을찾아처음으로자연으로유턴해서행복해하면
 그것이참아름다운삶이겠어요~
 최씨가문에 대를이에 좋은장맛으로치유하고힐링하고최씨가문에양광입니다~♡♡♡
 
  김봉호   ( 2018-05-28 ) 찬성 : 6 반대 : 0
충회 단장님 공희명가 가보고 싶네요
 전통 된장 간장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
  최재일   ( 2018-05-26 ) 찬성 : 4 반대 : 7
우리콩 전통가문 씨간장으로 정성스럽게 담그는 장맛 명품이네요!
  구미경   ( 2018-05-26 ) 찬성 : 4 반대 : 1
저는 한방약사 인데요 공희명가 된장이 암예방 효과가 있어요.맛과 향이 좋은건 물론이구요.현재 암환자들이 애용하고 있답니다
  이정재   ( 2018-05-25 ) 찬성 : 1 반대 : 0
장맛도 좋다지만 난 당신의이름 이 더욱 마음에 듭니다 공희 공희 비움으로 행복을 채운다 가슴에 새기 렵니다 화이팅! 화이팅! 화이팅!
  정다래   ( 2018-05-25 ) 찬성 : 2 반대 : 0
110년의 세월이 고스란히 담긴 장독대의 모습이 요즘같이 1분 1초를 달리 살아야하는 현대인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네요~ 커다란 항아리가 든든하기도 하거니와 그 속에서 울리는 맑은 소리가 공희라는 메시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길 기원합니다
  송정학   ( 2018-05-25 ) 찬성 : 2 반대 : 0
정말 리틀 포레스트네요
  멀리 제주에서도 응원 합니다
  노창현   ( 2018-05-25 ) 찬성 : 5 반대 : 1
정말 맛잇는 장을 담는 집이더라구요 그 전통 오랫동안 유지하셔서 오랫동안 맛보게 해주세요~~
  herrie   ( 2018-05-25 ) 찬성 : 11 반대 : 1
야무지고 멋지게 사시네요.꼭 한번 먹어보고 싶어요.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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