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관문, 인천을 가다] 차이나타운

풍성한 볼거리·먹거리로 화교문화 체험

글 : 시정민 TOPCLASS 기자  / 사진 : 김선아   / 사진 : 장은주 

차이나타운 입구의 중국식 전통 대문인 패루.
국철 1호선 인천역에 내려 1번 출구로 나오면 차이나타운 입구임을 알리는, 중국식 전통 대문인 패루가 시선을 끈다. 입구부터 중국을 상징하는 붉은색 간판, 홍등, 중국 전통 의상인 치파오 등으로 거리가 온통 붉은 물결을 이룬다. 차이나타운은 130년 전 인천이 개항한 이래 중국인들이 들어와 모여 살던 곳으로 광복 이후 화교문화가 자리 잡았다. 당시에는 수천 명의 화교들이 북적댈 정도로 황금기를 이뤘고, 지금은 그 수가 줄었지만 여전히 그들만의 문화가 존재한다.

자유공원에서 내려오는 개선문.
차이나타운의 메인 거리를 따라 쭉 올라가면 ‘삼국지 벽화거리’가 나온다. 《삼국지》 명장면을 160개의 벽화로 만날 수 있다. 제갈공명, 유비, 관우 등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150m 길이의 대형 벽화가 펼쳐져 있다.

삼국지 벽화거리.
벽화거리가 끝나는 지점에서 왼편 오르막길을 따라 오르면 자유공원이 나온다. 1882년 개장한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공원으로 이곳 자유공원에서 내려다보는 인천항의 일몰과 서해 풍경은 차이나타운의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 중 하나다.

공갈빵과 월병.
한국인이 터를 잡고 사는 곳이면 세계 어디든 김치와 불고기가 등장하는 것처럼 차이나타운에도 상징적인 먹거리가 있다. 짜장면, 중국식 만두와 월병, 공갈빵, 양꼬치구이 등이 대표적이다. 그중 중국 가정식 만두로 14년째 자리를 지키고 있는 만둣집 ‘원보’, 개항장 문화지구에서 쉼터 역할을 하고 있는 ‘카페 팟알’, 짜장면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짜장면 테마 박물관’을 소개한다.

차이나타운 전경.


짜장면 테마 박물관


차이나타운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짜장면’이다. 1908년 지금의 차이나타운에 중국음식점 ‘공화춘’이 생기면서 인천 짜장면 골목의 역사가 시작됐다. 중국 산둥지방에서 건너온 화교들이 삶은 국수에 채소와 된장을 얹어 비벼 먹던 짜장면은 광복 후 춘장과 캐러멜 시럽을 첨가하면서 현재 우리가 먹고 있는 짜장면이 됐다. 짜장면의 메카답게 인천 차이나타운에는 ‘짜장면 테마 박물관’이 있다. 2층 규모로 ‘공화춘’ 건물을 레노베이션한 것이다. 인천 중구에서 매입한 후 보수공사를 거쳐 2012년부터 ‘짜장면 테마 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짜장면의 탄생과 역사, 변천 과정 등을 볼 수 있으며, 특히 1930년대 공화춘의 접객실, 1960년대 공화춘 주방 모습을 실사에 가까운 모형으로 전시해놓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수타 주방’에서는 모든 면 음식의 기본인 수타면 만드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수타 과정을 비롯해 양파, 호박, 돼지고기, 청주, 굴소스 등 다양한 재료를 손질해 춘장과 볶는 모습도 생생하게 재현해냈다. 그 외에 짜장면 배달에 없어선 안 될 철가방의 변천사, 추억의 짜장면 그릇, 짜장면 관련 영상 및 전시자료를 볼 수 있어 말 그대로 ‘짜장면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입장료 : 1000원
시간 : 오전 9시~오후 6시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차이나타운로 56-14
문의 : 032-773-9812






중국 가정식 만두 ‘원보’


중국 가정식 만두로 14년째 자리를 지키고 있는 ‘원보’는 수많은 만둣집 중에서도 유난히 길게 늘어선 줄이 끊이지 않는다. 군만두, 새우물만두, 왕만두를 맛봤다. 군만두의 경우 우리가 흔히 탕수육과 함께 먹는 군만두를 생각한다면 큰 오산. 군만두는 돼지고기, 부추, 배추, 생강 등을 잘게 다져 만두소를 만들어 넣었는데 만두가 익을 때까지 프라이팬을 돌려가며 은근하게 지져낸다. 만두피는 쫄깃쫄깃하고 만두 속 육즙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냉동만두를 쓰지 않는 게 맛의 비결이다. 쫄깃한 식감의 만두피는 군만두, 물만두, 왕만두 등에 따라 각각 밀가루, 달걀, 소금, 물 등 배합의 비율을 달리해 차지게 반죽한다. 반죽을 숙성시켜 직접 하나하나 구리 밀대로 밀어 만든다. 왕만두는 두부, 당면, 배추, 고기, 목이버섯 등을 다져 넣어 한 개만 먹어도 배가 부를 정도로 양이 푸짐하다. 제주도,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이곳을 찾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

메뉴 : 군만두 4500원, 왕만두 4000원, 새우 물만두 5500원
시간 : 오전 11시 ~오후 9시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차이나타운로 48
문의 : 032-773-7888




카페 팟알


차이나타운의 공자상이 있는 청일조계지경계 계단을 내려오면 개항장 문화지구가 펼쳐진다. 곳곳에 아기자기한 카페들이 즐비한데 그중 ‘카페 팟알’은 19세기에 지어진 적산가옥을 레노베이션한 카페다. 비지정 문화재인 근대 건축물을 개인이 매입한 후 원형에 가깝게 수리해 카페로 활용한 첫 사례로, 지난해 8월 등록문화재 제567호가 되었다.

이곳에 들르면 반드시 먹고 돌아간다는 팥빙수. 100% 국산 팥을 사용하며, 부엌에서 팥 삶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빙수에 들어가는 얼음은 정수를 집에서 직접 얼린다. 통 얼음을 수동으로 가는 방식이라 얼음이 사각거린다. 평일 50그릇, 주말 100그릇 한정 판매하는데 팥알마다 탱글탱글한 식감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소량만 삶아내기 때문이다. 화학 첨가제 없이 만든 팥소는 뒷맛이 깔끔하고 개운하다. 수제로 만든 나가사키 카스텔라도 인기다.

메뉴 : 팥빙수 6000원, 카스텔라 2000원
시간 : 오전 11시~오후 9시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로27번길 96-2
문의 : 032-777-8686

  • 2014년 08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보내기
  • 목록
  • 프린트
나도 한마디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 [필수입력] 그림의 영문, 숫자를 입력하세요.

더 볼만한 기사

10개더보기
상호 : ㈜조선뉴스프레스 / 등록번호 : 서울, 자00349 / 등록일자 : 2011년 7월 25일 / 제호 : 톱클래스 뉴스서비스 / 발행인 : ㈜조선뉴스프레스 이동한
편집인 : 이동한 / 발행소 : 서울시 마포구 상암산로 34, 13층(상암동, 디지털큐브빌딩) Tel : 02)724-6875(독자팀) / 발행일자 : 2017년 3월 29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민희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서울마포-0073호 / 사업자등록번호 : 104-81-59006
Copyright ⓒ topclas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

조선뉴스프레스 | 광고안내 | 기사제보 | 독자센터 | 개인정보 취급방침 | 인터넷신문윤리강령 | 청소년보호정책 | 독자권익위원회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