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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의 트렌드를 만드는 사람

직업의 세계 / 방송 예능 PD

〈무한도전〉 김태호 PD, 〈삼시세끼〉 나영석 PD 등 방송국 예능 프로듀서들이 셀레브러티가 된 건 이미 오래다. 프로그램 제작 외에도 방송에 출연하거나 공식석상에 얼굴을 비추면서 PD들의 인기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현재 예능 PD는 대중문화 콘텐츠의 중심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PD는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자 겸 연출자로 프로그램 제작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통제하며 책임진다. 소재 수집, 스토리텔링 ,대본 평가, 캐스팅, 스튜디오 배정, 리허설, 무대 배경 등의 결정을 위한 협의, 제작에 참여하는 스태프들의 활동을 조정한다. 촬영 일정, 소품 및 장비 준비, 촬영, 녹화, 편집을 총지휘하며 프로그램 제작 예산 관리 등의 제작 관리 업무도 PD의 책임하에 이뤄진다.

위부터 MBC 〈무한도전〉, tvN 〈삼시세끼〉.
그중에서도 예능의 장르는 다큐나 드라마처럼 기법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만드는 대로 형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인 기획을 더할수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등장할 수 있다.

예능 PD가 되기 위해서는 연 1회 방송사마다 가변적으로 실시하는 공개채용 시험에 응시해 방송국 공채PD가 되는 방법과 프로덕션, 케이블방송국 등 외주업체에 취업하는 방법이 있다. 방송사 공채시험의 경우 3~4명의 소수만 채용하기 때문에 입사시험 경쟁률이 고시 수준에 가까워 언론고시라고도 부른다. 채용 과정은 방송사마다 다르지만 주로 2차 필기시험인 상식, 논술, 작문 시험에서 다수 인원이 탈락하기 때문에 평소 국어 문법, 작문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전공의 제한은 없으나 신문방송학, 방송영상학, 영상예술학, 연극영화학 등을 전공하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미디어 활용과 실무 능력을 익힐 수 있다. 통로가 좁은 탓에 최근에는 외주 프로덕션 쪽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현재 공중파와 종편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을 외주 프로덕션에 맡기는 경우가 늘면서 활성화됐다. 외주 프로덕션의 경우 실무 위주로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 방송아카데미, 사설 방송 관련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JTBC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의 로케 현장.
신입 PD는 개인의 역량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조연출 기간은 5년이다. 편집할 땐 주로 밤샘작업이 많아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다.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정하는 것 또한 PD의 몫이다. 한 프로그램을 만들 때 PD, 작가 외 여러 스태프들이 모여 아이디어를 내고 회의를 거친 후 프로그램을 만들기 때문에 좋은 팀워크를 꾸리는 통솔력이 필요하다. 또한 예능 PD로서 필요한 것은 논리력이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예능의 ‘감’이란 것도 합당한 이유에 따라 결정하지 못하면 그저 ‘막연한 느낌’이라는 표현에 기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 논리력이 요구된다. PD는 수많은 사람을 이끄는 선장과 같은 존재이기도 하다.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최종결정권자이지만 방송 결과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하므로 성실함과 책임감이 요구된다. 방송 다음 날 오전 7시면 집계된 시청률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시청률의 압박에 시달려 잠을 못 이루기도 한다. 방송 다음 날 아침이 괴로운 건 PD들의 숙명일지도 모른다.



경력 8년 차 방현영 PD

재미와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어요

방현영 PD는 서울대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한 후 여러 방송국 교양 PD에 지원했지만 떨어졌다. 백수로 지낼 수는 없어 광고회사에 입사해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광고 기획일을 재미있게 했지만 눈앞에 방송 중계차라도 지나갈 때면 가슴 한켠이 시렸다. 여전히 PD를 갈망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 후 두 번의 도전 끝에 2007년 MBC 예능 PD가 됐다. 그는 〈우리 결혼했어요〉 〈황금어장〉 〈무릎팍도사〉의 조연출로 재직하다 2011년 JTBC로 이직 후 〈현장박치기〉 〈적과의 동침〉 〈님과 함께〉를 연출했다. 현재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를 연출하고 있다.


어릴 적 내 꿈은 PD
전남 광양 출신으로 중2 때 광주지역방송국에서 개최한 퀴즈대회에 참가한 적이 있다. 처음으로 방송국에서 사람들이 일하는 걸 보면서 막연하게 PD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어릴 때부터 표현하는 걸 좋아해 피아노·바이올린 연주, 책을 소리 내 읽으며 주변 사람들에게 들려주는 걸 좋아했다. 초등학교 땐 방송반을 하며 교정에 울려 퍼지는 내 목소리를 누군가 듣는다는 것이 좋았고, 반응이 있으면 더 좋았다. PD가 어떤 직업인지는 잘 몰랐지만 무엇이든 표현하고 누군가 반응해주는 것을 좋아해 방송을 좋아할 것이란 확신이 있었다.

노는 게 남는 것
조용한 학생이었다.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즐기며 혼자 놀기를 좋아했다. 〈에반게리온〉 〈붉은 돼지〉 등 일본 애니메이션을 즐겨보며 그림을 따라 그리기도 했다. 게임은 임요한 선수가 활약하던 시절부터 스타크래프트 경기를 챙겨봤다. 흥미로운 건 방송의 하이라이트 영상이나 예고편을 만들 때 언젠가 봤던 애니메이션 혹은 게임 영상이 저절로 떠오르는 것이었다. 노는 게 남는 거라는 말을 실감하기도 했다. 광고회사 다닐 땐 하나의 광고를 만들기 위해 차장, 팀장, 광고주 등 거쳐야 할 절차가 많았다. 그러나 그렇게 만든 광고가 반응은 어땠는지, 도움은 되었는지 등 눈에 보이는 게 없어 힘이 빠지는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예고편의 경우 15초, 30초의 짧은 영상을 만들어도 10년 차, 15년 차 선배들이 만든 것과 함께 방송을 타고 나가는 게 그저 신기했다. 주로 댓글이나 주위 반응으로 피드백을 확인하는데 내가 만든 예고편 혹은 영상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점이 좋았다. 조연출로 일하면서 편집할 땐 5일 동안 밤을 샌 적도 있다. 노동량이 많아 체력적으로 힘들었지만 내가 만든 걸 누군가 본다고 생각하면 피곤이 싹 달아났다. 좋든 안 좋든 피드백이 있으면 더 신나하는 성격이 힘든 것을 버티게 하는 원동력이 됐다.


입봉작의 특권
2013년 파일럿으로 6회분을 만들었던 〈현장박치기〉가 입봉작이 됐다. 당시 시청률 경쟁이 심해 예산 부족과 틈새를 공략해보자는 생각으로 다큐멘터리 형식에 세상의 주요 이슈들을 다양한 형태로 다루는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내 안의 또 다른 나인 다중인격을 소재로 다뤘을 땐 ‘빙의’와 ‘해리성 정체감 장애’로 확장시켜 ‘다중인격의 진실’에 대해 분석했다. 분신사바부터 귀신 보는 법, 귀신들의 핫 플레이스인 무시무시한 흉가 체험, 정신과 전문의와 퇴마사의 기묘한 만남을 선보이기도 했다. 기획이 잘돼 41부까지 연장하게 됐다. 잠도 못 자고 현실감각이 떨어질 정도로 온 열정을 다해 만들었지만 결국 시청률이 떨어져 폐지하게 됐을 땐 상처가 컸다. 마지막 녹화는 눈물이 나서 보지도 못하고 뒤에서 울기만 했다. 이런 경험을 통해 프로그램 성공이라는 안타를 치기 위해선 많은 실패를 해봐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실패를 하되 다음 승률을 높일 수 있도록 현실적으로 잘 계산해 맷집을 키워야 한다는 것도 깨달았다. 선배들에게 이렇게 온몸을 바쳐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게 바로 입봉작의 특권이 아닐까.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JTBC 〈비정상회담〉 스핀 오프로 기획한 이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에게 친숙한 출연진이 다른 나라로 여행을 떠나면 어떨까에 대한 물음으로 시작했다. PD들은 새 프로그램에 들어갈 때면 망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있다. 늘 성공할 수는 없으니까. 극도의 공포감이 있었지만 여행 예능보다 비정상회담 멤버들을 데리고 현장 예능으로 푸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이 친구들만이 할 수 있는 걸 찾고자 많은 인터뷰를 진행했다. 본인과 부모, 가족, 친척, 친구 등 인물 인터뷰에 초점을 맞춰 어릴 때 추억, 좋아했던 장소, 음식, 학교에서의 생활 등을 참고해 동선으로 삼아 확장시켰다. 가족을 카메라에 담는 게 힘들지 않겠느냐는 걱정도 많았지만 그 누구보다 적극적인 멤버들을 통해 재미있는 장면을 얻고 있다. 나라마다 문화 차이가 인상적이다. 벨기에 출신의 줄리안 부모님은 “금지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얘기를 해주었고, 네팔 출신의 수잔은 어떤 고민과 슬픔을 안고 있는지 알게 됐다. 수잔의 할머니는 집에서 정해준 사람과 결혼하라고 말하는 전통적인 가치관을 가진 분이었다. 그러나 손자 수잔이 네팔을 발전시키기 위해 도시계획학을 공부하며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선배들은 내가 좋아하고 관심 있는 걸 소재로 프로그램을 만들라고 조언했다. 오랫동안 잊고 지낸 친구 집에 놀러 가는 느낌을 되살려보고 싶었다. 앞으로 ‘내 친구집’이 친구라는 키워드로 풀어나가는 하나의 견문록처럼 각 나라에 담긴 이야기를 모은 마치 ‘전집’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면 좋겠다.

리얼한 현장에 답이 있다
멤버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기 위해서는 적당한 거리 유지가 필수다. 이런 이유로 제작진의 개입을 최소화해 한 걸음 물러나 지켜보는 쪽이다. 제작진은 갑작스러운 일이 벌어질 땐 이를 담기 위해 진땀을 흘리기도 한다. 3회에 바비큐 먹는 가족이 등장하는 장면이 있었는데 촬영을 준비하기도 전에 이미 멤버들은 그 가족들과 도란도란 고기를 먹고 있었다. 예상치 못한 상황은 종종 발생한다. 임기응변식으로 대응해 촬영을 마무리해야 하는 것도 필요한 능력이다. 타이트한 스케줄 탓에 출연진 그리고 스태프에게 여유 시간을 주지 못하는 것이 미안하다. 보통 3.5~4일 촬영분으로 5주간의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늘 하루만 더 시간이 있다면, 반나절만 더 머무를 수 있다면 좋을 텐데라는 고민 속에서 촬영을 진행한다. 현장에서는 늘 돌발 상황에 대비하고, 이동 동선과 방송 분량, 편집량을 생각하기 때문에 각 나라의 아름다운 곳을 다니면서도 경치를 감상할 겨를이 없다. 편집실에서 영상을 볼 때에야 비로소 ‘이렇게 아름다운 곳이었구나’ 하는 걸 느낀다.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모든 걱정을 내려두고 맥주 한 캔을 마실 때가 가장 좋다.


책임감은 필수
조연출 때는 이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부분에 집착했다. 내가 표현하는 재주와 편집의 재미를 생각하며 주위 피드백과 댓글에 집중했다. 그러나 연차가 높아질수록, 거느린 식구가 늘어나면서 어릴 때 생각했던 PD 개념과는 달리 강한 책임감을 느낀다. 조명 등 기술을 담당하는 스태프, 자료를 수집하는 작가, 편집하는 조연출, 음향, 카메라 감독, 번역 스크립트 담당 등 여러 작업자가 조화롭게 일을 진행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평소 신임을 얻는 게 중요하다. 카메라, 작가, 조연출 등 각 파트의 입장을 중간에서 적절히 조율하는 일 또한 간과할 수 없다.

호기심
입봉작을 제작할 때는 시청률이 1%만 넘어도 회식을 했다. 시청률 그래프가 너무 바닥에 깔려 있어 확인하기도 어려울 정도일 땐 오히려 누구도 터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특이하고 재미있는 걸 시도할 수 있었다. 욕쟁이 할머니들을 모아 욕배틀을 시킨 적도 있다. 그러나 지금 프로그램에 색다른 시도를 하기엔 고민도 되고 부담도 된다. 아이디어는 늘 호기심에서 시작된다. 새로운 표현의 장난을 곁들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다음 프로그램은 〈현장박치기〉의 발전된 버전을 만들어보고 싶다.
  • 2015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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