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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릴 줄 알고 웃길 줄 아는 배우

〈조선명탐정 3〉의 김지원

사진제공 : (주)쇼박스
“착한 사람은 악한 연기를 할 수 있어도, 악한 사람이 착한 연기를 하긴 어려워요. 김지원 씨는 전자예요. 아주 착하죠.”

착한 사람이 너른 연기를 할 수 있다는 건 ‘연기론’에 나온 말은 아니다. 오달수의 말이다. 그는 그 이론을 김지원으로 증명했다. 김명민도, 오달수도 〈조선명탐정〉을 함께 하면서 김지원에게 ‘대배우가 될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김지원이 맡은 월영이 이번 영화의 히든카드다. 〈조선명탐정 3: 흡혈괴마의 비밀〉이 설 명절을 맞아 다시 찾아왔다. 2011년 설 연휴 기간에 처음 선보인 이 작품은 어느새 3편의 시리즈물이 됐다. 탐정 김민과 콤비인 서필의 케미가 더욱 돈독해진 것 외에 눈에 띄는 점은 여성 캐릭터의 몫이다.

1편 〈각시투구꽃의 비밀〉의 한지민, 2편 〈사라진 놉의 딸〉의 이연희도 부족한 연기를 보여준 것은 아니지만, 3편의 김지원은 캐릭터의 무게 자체가 달라졌다. 앞의 두 사람이 사건의 단서가 되는 묘령의 여인이었다면 3편의 월영은 스토리 그 자체다. 3편의 다른 제목은 ‘월영의 기억’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김지원의 착함은 인터뷰에서도 느껴졌다. 재벌 2세였던 드라마 〈상속자들〉의 라헬이 보여준 까칠함이나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윤명주 대위가 뿜어내던 걸크러시는 찾아볼 수 없었다. 〈쌈 마이웨이〉의 애라가 보여준 애교는 또 어떤가. 김지원은 어떤 역할을 맡겨도 밑지지 않는 배우였다.

그는 울어야 할 때 울릴 줄 알고, 웃겨야 할 때 웃길 줄 아는 연기를 보여줬다. 둘 중 하나만 잘해도 충분한데 둘 다 잘했다. 이 당찬 배우가 뜻밖에 수줍음이 많았다. 칭찬을 받으면 몸 둘 바를 몰랐다. 연기가 좋았던 건 아마도 ‘작가님 덕분일 것’이라고 말하거나, ‘선배들이 이끌어주는 대로 따랐을 뿐’이라는 겸손이 몸에 배어 있었다. 아마도 오달수 배우의 말처럼 그가 가진 다채로움은 ‘착함’이라는 그릇 안에 수렴되는 듯했다.


사극의 은유적인 사랑


“〈조선명탐정〉 1편과 2편을 가족과 재미있게 봤어요. 그 영화에 제가 출연한다는 게 신기하기도 해요. 저희 부모님도 신기해하시고요.(웃음) 김명민 선배님과 오달수 선배님이 함께 하시는데 안 할 이유가 없었어요. 무엇보다 월영이라는 인물이 가지고 있는 매력이 있었어요. 미스터리하면서도 매력이 있고, 장르가 사극이라 새롭기도 했고요.”

그럼에도 첫 대본 리딩을 갔을 때는 무척 긴장했다고 했다. 손에 땀이 날 지경이었는데, 김명민 배우와 오달수 배우가 워낙 환대해준 덕분에 금세 긴장이 사라졌다고 했다. 사실 김지원은 원래부터 사극을 좋아했다.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를 건네려고, 달을 보며 달이 밝다고 하고, 꽃을 보며 꽃이 곱다고 하며 애써 에둘러 말하는 은유적인 ‘감성’이 좋다고 했다.

“사랑에도 여러 감정이 있잖아요. 〈조선명탐정〉에서 김민과 월영은 서로를 존중하고 믿어줘요. 결국 그 힘이 작품의 마지막까지 이어진다고 생각해요.”

김명민은 이번 영화를 ‘김지원에 의한, 김지원을 위한, 김지원의’ 영화라고 했다. 오달수는 김지원이 그 역할을 무척 잘해주었다고 했다. 멜로와 액션, 미스터리와 코믹을 오가는 장르의 진폭뿐 아니라 김지원이 표현해야 할 감정의 진폭도 컸다. ‘그 어려운 걸’ 결국 해냈다는 의미다.

사실 김지원이 제작진이나 동료들에게 찬사를 받는 건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중학교 때 연습생 생활을 시작한 뒤 탄산음료 CF를 찍고 ‘오란씨걸’로 얼굴을 알렸다. 이 후 장진 감독의 〈로맨틱 헤븐〉으로 첫 주연을 맡았다. 당시 장진 감독은 김지원이 가진 ‘중립적인 목소리’가 좋았다고 했다. 마치 “김혜수와 김희선의 데뷔 시절을 본 것 같았다”는 장진 감독의 첫인상 평은 지금도 회자한다. 이후 드라마 〈상속자들〉, 〈태양의 후예〉를 함께 한 김은숙 작가도 김지원이라는 배우에게 애정이 남다르다고 했다. 김지원은 데뷔 후 가장 ‘오래 울었던 순간’으로 김은숙 작가가 두 번째 작품을 함께 하자고 제안했을 때라고 했다.

“그저 ‘운이 좋았다’라고밖에는 할 말이 없어요. 좋은 분들을 만나서 좋은 작품을 계속하고 싶다고 그럴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걸 아니까요.”


어깨가 식기 전에


김석윤 감독은 김지원이 〈쌈 마이웨이〉에 들어가기 전부터 월영 역에 그를 염두에 두고 썼다고 했다. 〈쌈 마이웨이〉 종영 즈음 대본을 받은 김지원은 ‘체력적으로 잘 해낼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아 망설였다. 다행히 〈조선명탐정〉 현장은 배우가 배려받는 곳이었다. 이미 끈끈한 팀워크로 다져진 팀은 시간도, 에너지도 허투루 쓰지 않았다. 김석윤 감독 역시 KBS 〈올드미스 다이어리〉, JTBC 〈이번 주 아내가 바람을 핍니다〉 등을 만든 연출가다. 두 매체의 장점을 고루 반영할 수 있는 감독이다. 〈조선명탐정〉 현장에서는 ‘제로 테이크’도 흔했다. ‘원 신 원 테이크로 가도 놀라운 일인데, 제로 테이크가 가능하다니?’, 김지원도 처음에는 놀랐다고 했다. 이 현장의 특징은 철저한 리허설이었다. 리허설 중에 자연스러운 합이 나오면 그대로 작품에 반영되기도 한다.

그중 김지원이 마음에 새긴 말은 ‘어깨가 식기 전에’라는 표현이다. 김석윤 감독은 “어깨가 식기 전에 촬영을 마치자”는 표현을 하곤 했다. 그건 배우의 감정이 식기 전에 화면에 담아낸다는 뜻이다. 덕분에 오전에 시작한 촬영이 점심 전에 마치는 경우도 있었다. 극의 마지막, 해가 떠오르는 걸 바라보는 월영의 클라이맥스도 그렇게 탄생했다.

“해가 뜨고 지는 순서대로 찍어야 해서, 시나리오 순서대로 찍지 못한 장면도 있지만 그래도 힘들지 않았던 건 감정의 선을 그대로 끌고 갈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여기에는 김명민과 오달수의 공도 크다. 김지원은 이들을 스스럼없이 ‘오빠’라고 불렀다. 오달수는 1968년생, 1992년생 김지원과는 두 번의 갑자가 돌아야 하는 띠띠동갑이다. 그렇게 부르기가 쉽지는 않았을 것 같다고 하자 “오빠는 나이가 저보다 많은 이성을 뜻하는 건데, 나이에 마지노선이 있나요?”라고 눈을 동그랗게 뜨면서 물었다. 그가 챙긴 오빠들은 이들뿐만이 아니다. 그가 인터뷰에서 가장 들떴던 순간은 이민기와 김범의 연기에 대해 말할 때였다.

“이민기 오빠와 김범 오빠가 보여준 연기는 정말 대단했어요. 그런데 주연이 아니라 특별출연 개념이라 좀 덜 주목을 받는 것 같아서 속상했어요. 보셔서 아시겠지만, 두 사람이 없었으면 어떻게 했을까 싶어요. 김명민, 오달수 오빠도 두 사람이 캐스팅된 걸 보고 ‘이제 비주얼은 걱정 없겠다. 우린 연기에만 집중하자’고 하셨을 정도니까요.(일동 웃음)”


인물은 다르지만 전작의 인물들은 다음 작품의 인물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상속자들〉의 라헬을 경험해 본 것이 〈태양의 후예〉의 윤명주 중위에게 이어졌다. 라헬의 당당함과 솔직함이 준 힘이었다. 〈쌈 마이웨이〉의 애라가 〈조선명탐정〉의 월영에게 미친 영향도 있다. 다른 삶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힘이다. 〈조선명탐정〉도 그럴 것이다. 무엇보다 그는 현장에서 선배들을 보며 배운 바가 크다.

“오달수 선배님은 항상 촬영보다 훨씬 앞서 와 계세요. 김명민 선배님은 현장의 막내 스태프까지 이름을 다 외우시고요. 이 두 분이 현장에 계신 게 얼마나 큰 힘이었는지 몰라요. 그런 배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현장이었어요.”

결국 가까운 동료에게 잘하는 사람의 마음이 멀리 있는 관객에게도 닿을 수 있다는 가르침, 배우가 괴로우면 관객은 편할 수 있다는 깨달음은 〈조선명탐정〉이 그에게 알려준 비밀이다. 다음 작품은 이 비밀을 깨친 김지원의 어깨가 식기 전에 찾아올 예정이다. 그게 어떤 얼굴이든 월영을 지난 김지원이 보여준다는 점에서 벌써 기대가 된다.
  • 2018년 0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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