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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떠올려보자. 추리닝 바람으로 소파에서 뒹굴거리고, 과자 부스러기를 집 안 곳곳에 날리다가 엄마에게 강력한 등짝 스매싱을 맞아도 ‘으허허허’ 웃고 ...
[2021년 01월호]
청춘은 한없이 아름답지만 초라하며, 가득 찼지만 쓸쓸하고 공허하다. 사랑하고 아파하고 이별하고 성장하는 모든 순간이 그러하듯, 영화 〈조제〉가 그리는 ...
[2021년 01월호]
서촌의 고요한 골목길에 ‘담비의 차실(Dambi’s Tearoom)’이라는 팻말을 써 붙인 한옥이 있다. 작은 안뜰을 가운데 두고 ‘ㄱ’자 형태의 오래...
[2021년 01월호]
고기리막국수는 한적한 산골에 있는 작은 가게다. 고기리 계곡을 지나 인가가 드문 골목에 들어서면 식당 하나 덩그러니 있는데, 널찍한 주차장엔 손님들이 ...
[2021년 01월호]
블라이미는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동남아 타깃의 웹 모바일 기반 예능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 그룹이다. 이들의 영상이 해외에서 화제가 된 건 말레이시...
[2021년 01월호]
최근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레디밀(Ready-meal)’은 완제품을 받아 데워 먹거나, 배송 용기에 담긴 음식을 냄비에 그대로 옮겨 담아 끓...
[2021년 01월호]
2011년 대종상영화제에서 참 보기 드문 광경이 펼쳐졌다. 신인남우상 후보자를 비추는 카메라 두 대에 같은 인물이 담긴 것. 영화 〈파수꾼〉과 〈고지전...
[2020년 12월호]
태풍이 몰아치던 밤, 섬 절벽 끝에서 유서 한 장만을 남긴 채 소녀(노정의 분)가 사라진다. 형사 현수(김혜수 분)는 사건을 추적하기 위해 섬으로 향하...
[2020년 12월호]
한낮의 삼달리를 한 바퀴 돈다. 동서남북으로 고개를 뻗어도 눈에 띄는 건물이 없다. 마을을 가로지르는 마른 하천에는 키 높은 수풀이 밀림을 이루고, 곁...
[2020년 12월호]
“‘촉촉함’을 키워드로 내세워 성욕을 해소할 수 있는 소비재를 만들고 싶었어요. 인간의 원초적 욕구에 집중하고 제품 본질에 충실한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
[2020년 12월호]
김현 작가의 작품은 따스하다. 어린 시절의 놀이, 장난감, 자연, 친구 등을 주제로 한 일러스트로 동심을 자극한다. 18년 차 일러스트레이터인 그는 활...
[2020년 12월호]
최홍식 원장은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교수로 재직하면서 후두학·음성언어의학회와 후두음성언어의학연구소 소장으로 20여 년간 연구를 이어왔다. 후두질...
[2020년 12월호]
“10~20대는 뭔가 찍고 넘어서야 한다는 압박이 있었어요. 어떤 방향의 길들이 너무 길고 멀다 보니까 조급했죠. 30대는 버릴 것과 취할 것이 좁혀지...
[2020년 11월호]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 모호하도록 신민아는 최근 또 다른 얼굴로 대중 앞에 나섰다. 영화 〈디바〉에서 정상을 차지하기 위해 분투하는 다이빙 선수로...
[2020년 11월호]
넷플리스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의 주인공 안은영(정유미) 눈에는 남들이 볼 수 없는 젤리가 보인다. 젤리는 인간의 욕망이 낳은 잔여물쯤 되는데, 무...
[2020년 11월호]
김우진 작가가 그리는 ‘유토피아’는 자그마한 꿈에서 시작한다. 그는 어릴 적 동화책에서 본 동물이 좋아 사육사를 꿈꿨다. 자라면서 부모의 손에 이끌려 ...
[2020년 11월호]
“나는 과거를 잘 흘려보낼 줄 모르며 과거 때문에 괴로워하고, 과거에서 뽕 뽑아 글을 쓰며, 과거와 권투를 하다가 뻗는 머저리다. 그래서 이제는 잘...
[2020년 11월호]
파인다이닝 ‘르꼬숑’ 정상원 셰프의 식탁은 보물찾기 같다. 음식 하나하나에 스토리를 담고, 그 스토리는 거대한 서사의 구성요소가 된다. 눈으로 보고, ...
[2020년 11월호]
미각 탐험 안내서 《탐식수필》 미각은 이중성을 지녔다. 지극히 심오하면서도 그것을 표현해내는 언어의 집은 좁디좁다. ‘맛있다’ ‘맛 좋다’ 외에 ...
[2020년 11월호]
가수 제시의 매력은 허스키하고 힘 있는 목소리다. 그의 음색과 그루브는 억지로 흉내 낼 수 없는 강한 힘이 있다. 미국에서 학창 시절을 보낸 제시의 음...
[2020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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